아시겠지만, 지금 세계적으로 경제불황입니다.
그리고 한국도 지금 경제적인 불황을 타고 있습니다.
한국은 경제적인 불황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단,이 사회적 문제를 알려드릴까요?
문제 1: 나이들어가는 사회-더욱 많은 사람들이 은퇴하고 ,은퇴한 사람들을 사회복지로써 어떻게 지탱할 수 있을지 불확실함
문제 2: 교육문제- 교육 비용이 너무 높고,교육의 만족도는 낮음.학생들은 학교 졸업 후 취직하기도 힘들며,전문성이 부족해서 연봉이 그리 높은 편도 아님.
문제 3: 부동산 거품-부동산 가격은 일반직장인의 연봉으로 장만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섬.
어휴.. 너무 절망적이네요. 이제 다들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하지만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이렇게 암울해 보이는 상황에서도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A.사회,경제적인 어려움=비즈니스 기회
사회적,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때는 항상 기회가 있고, 회사를 운영하시는 몇몇 분들은 이것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사회적/경제적 어려움 때마다 새로운 유형의 비즈니스가 출현하는 것은 역사가 증명합니다.
B.사회적어려움은 빠르고 편리한 거래를 요구
사회적 위기와 암울한 미래는 사실 하나의 성장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예를 들어,사회경제적 위기는 사람들의 수입원천에 대해 우려를 일으키고,이에 대해 사람들은 그들의 부가수입에 대해 더욱 열정적으로 관심을 보일 것입니다.
재밌게도 이런 상황에 맟춰 몇몇 웹사이트,어플은 사람들이 서로 자신의 서비스,상품을 공유,교환,거래할 수 있는 비지니스를 개발했습니다.다시 말해 공유경제 비지니스가 탄생한 것이지요.
원래 사회적,경제적으로 풍족했다면 이런 재밌는 비지니스가 절대 탄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르는데 말입니다..참 아이러니 하지요?
아래는 이러한 컨셉의 비지니스 예입니다.같이 구경해볼까요?
Taskrabbit (직업에 대한 공유)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일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사람들 각자의 능력에 대해 수요가 있는지 테스트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고,지원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활용한 수입창출이 정말로 즐길만한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Airbnb (부동산 공유)
누군가에게 여분의 방이 있고 특정기간동안 임대함으로써 수입을 창출하고 싶다면,Airbnb는 그것을 가능토록 해줍니다.사용자들에게 이것은 호텔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합니다.
Supermarmite (음식 공유)
개인적으로 아주 바람직한 비지니스라고 생각합니다.이유는…제가 맛있는 음식을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이죠!! supermarmite를 통해 사람들은 이웃들에게 자신의 음식을 팔수 있습니다.
장차 쉐프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자신의 메뉴를 테스트하고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좋은 방법입니다.사용자들은 반대로,레스토랑에서의 가격보다 싼 가격으로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맛잇게 즐길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이런 비지니스들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수익의 원천을 제공합니다. 만일 한국인 문화에 이런 것들이 적합하지 않다고 의심하신다면, 한국에서도 이런 비지니스모델이 출현중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Kiple (아동복) , Opencloset (정장 공유) 와 같은 서비스들이 이미 출현하였고, 점차 많은 공유경제 비지니스모델이 한국에서도 생겨날 것입니다.
이제까지 사회,경제적 위기로 인한 온라인비지니스의 예를 둘러보았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도 사회,경제위기로 인한 이점은 분명 있습니다.아래를 함께 보시죠.
C. 새로운 타입의 창업가
오프라인시장은 사람들이 웹사이트개발에 최소 몇백만원을 쓰기 전에,비즈니스 아이디어나 상품을 테스트하기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경제위기로 새로운 수익원천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면,그들이 오프라인시장에서 물건을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변화할지도 모릅니다.예를 들어 거리에서 매매를 할 때,개인상인들이 신용카드 결제를 받는 것도 미래에는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미국의 Square 는 이미 스마트폰이용자들을 위해 POS(점포판매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개인상인들과 일반시민들이 언제,어디서나 조그마한 수수료를 부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는 돈을 모으기 위해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구걸하는 거지분도 있습니다.(존경합니다!)
이렇게 사회적 변화가 이끌어진다면, 창업가는 누구나 그들의 아이디어를 오프라인시장을 통해 테스트하고,이를 기반으로 규모가 있는 비즈니스로 성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의문:신뢰 문제
혹시 지금 위의 예들에 대해 아직도 의구심이 드나요?
예를 들어,온라인 상에서 연결된 사람에게 자신의 부동산을 임대해줄 만큼 믿기 힘들다구요?
여기에 대해 제가 답을 드리자면,
인터넷의 출현당시에 온라인 사기꾼은 존재했습니다.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이것이 바로 각 거래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이 필수적이어야 하는 이유입니다.피드백은 사람들이 이전의 거래에 대해 상대방의 신뢰도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게 합니다.
피드백시스템을 기본으로 비지니스가 운영된다면, 사람들의 불신은 서서히 사라질 것입니다.더욱이 머지않아 새로운 유형의 신용도 체크시스템이 출현할 것입니다.
SNS 활동지수와 영향력을 측정하는 해외의 Klout 웹사이트는 앞으로의 신용평가 방향을 조금이나마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미래에는 사람들의 거래기록과 피드백결과를 함께 보여주는 웹사이트 또는 시스템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조언:매력적이게 만들기
혹시나 위의 비지니스 모델에 대해서 매력을 느끼고 이를 실행하고자 한다면 제가 드릴 팁이 하나 있습니다.그것은 비지니스를 최대한 매력적으로 남들에게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은 비즈니스 운영자나 개인 비즈니스 운영자는 종종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부각시키는 데 애를 먹습니다.진지하게 비지니스를 하고 싶으시면, 비즈니스를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Airbnb는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프로 사진가를 고용해 첫 임대 장소를 찍었습니다.그것을 토대로, 잠재적인 임대주들이 어떻게 그들의 부동산을 어필하고 어떤수준의 부동산을 내놓을 지 높은 기준을 세워버린 것이지요.
물론 이것은 사용자들에게 airbnb의 부동산들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했습니다.
휴..많은 예들과 생각해 볼 점들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위의 비지니스 모델들로 기회를 창출하려는 분들을 위해 마지막으로 팁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매력적으로 만드세요 ===상품수준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세요
2/서비스를 사용하는데 간편하고 빠르게 만드세요 ===사용자를 기쁘게!
3/신용도 있게 만드세요. ===좋은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안심을 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부정적인 상황에서 긍정적인 미래의 가능성을 이야기하였는데요, 어떠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유지하고 열정적으로 매사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힘들면 언제든지 contact@onlinebiz.kr로 연락주세요! 농담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