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는 비지니스 마케팅에 이득인가 손실인가? - Onlinebiz

핀터레스트는 비지니스 마케팅에 이득인가 손실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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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핀터레스트의 마케팅활용도를 알아보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생각해 볼 점을 얘기할 것입니다.핀터레스트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SNS이고 비즈니스를 운영하신다면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새로운 마케팅수단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제가 이것의 장단점을 알려드릴테니 운영하는 회사에 활용가치가 있을지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사용자들이 관심이미지를 자신의 공간에 공유하고 남들과 소통하는 SNS입니다.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위키피디아의 설명을 참조하세요.^^

 

 

 핀터레스트마케팅의 장점

타 SNS보다 적은 경쟁

경쟁자들의 미숙함 (예:도미노피자/G마켓 )

모바일에 최적화

쇼핑을 즐기는 여성사용자 많음

패션,미용홍보에 유리

이미지 SNS의 트렌드(예:인스타그램)

한국의 TOP100 웹사이트(일 25~40만명의 사용자)

사용자의 쇼핑성향이 강함.70%가 쇼핑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방문 (출처:CNET)

 

예전에 제가 다른 프로젝트사업으로 핀터레스트를 관리한 적이 있습니다.핀터레스트는 페이스북/트위터보다 관리시간이 적고, 직접적인 판매보단 브랜드이미지를 쌓는 것에 강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그런데 과연 핀터레스트는 장점만 있는 걸까요?원래 미디어매체에서는 유행하는 것의 장점만을 말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핀터레스트의 다른 측면을 제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함께 살펴볼까요?

 

<핀터레스트마케팅의 찬반 통계>

 

쇼핑몰솔루션인 Shopify는 25000개의 쇼핑몰을 분석했고 핀터레스트와 트위터/페이스북간 비교통계를 냈습니다.핀터레스트로부터의 방문자유입은 트위터와 수준이 비슷했지만 구매전환율은 핀터레스트가 10퍼센트 높았습니다.또한 페이스북을 통한 방문자들은 평균 40달러를 쓰는 반면, 핀터레스트를 통한 방문자는 평균 80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핀터레스트가 쇼핑몰에 유리한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이에 반박하는 통계자료도 있습니다.

Jirafe는 5000개의 쇼핑몰을 분석했습니다.핀터레스트는 방문자유입경로 5위였지만 구매전환율은 낮았습니다.아래는 관련 데이터입니다.

 

구매전환율

Bing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1.3% 0.9% 0.3% 0.2% 0.1%

 

평균 구매력

트위터

구글

페이스북

Bing

핀터레스트

5.3배 3.45배 2.5배 2.1배 1배(기준)

 

이러한 분석은 핀터레스트가 구매전환율도 낮고 평균 구매력도 낮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사실 위처럼 상이한 결과는 샘플기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Shopify는 핀터레스트에 적합한 디자인중심의 쇼핑몰들이 많습니다.또한 Jirafe는 작은 규모의 쇼핑몰을 샘플에 두루 포함시켰는데,이것이 구매전환율 통계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습니다.따라서 아직 누가 옳은지는 판단하기 힘듭니다.그래서 제가 실제 회사들의 운영사례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핀터레스트 case study>

 

A.Boticca 

영국쇼핑몰 Boticca는 핀터레스트,페이스북으로부터 유입된 50000명을 각각 분석했습니다.

boticca pinterest

 

당시 상황:

핀터레스트 팔로워:4000명 미만

페이스북페이지 팬:26000명

 

분석결과:

1) 평균구매력: 핀터레스트사용자=180달러, 페이스북사용자=85달러

2) 체류시간: 핀터레스트가 페이스북에 비해 65% 더 짧음

3) 구매영향력:핀터레스트=10%,페이스북=7%

4) 구매전환율:핀터레스트가 페이스북보다 구매전환율이 절반수준

5) 새로운 고객유치:핀터레스트=86%,페이스북=57%

 

이렇게 보면 Boticca 입장에서는 핀터레스트가 매출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그럼 이제 다른 회사도 살펴볼까요?

 

 

B.Candyscovery 

 

Candyscovery - pinterest (2)

프랑스에 위치한 캔디구독서비스 회사는 3개월에 걸쳐 각 SNS의 유입방문자를 분석했습니다.

 

핀터레스트:

당시 상황:사진 183개/좋아요 33개/팔로워 71명/팬의 사진재공유 106번

방문자 유입:8명

*당시 프랑스에서 핀터레스트 인기가 없어 사용자들과의 소통에 크게 노력하지 않았음.

 

트위터:

당시 상황:팔로워 502명/트윗 80개

방문자 유입:137명

 

페이스북:

당시 상황:팬 2000명/댓글 100개/좋아요 500개

방문자 유입:1252명

*페이스북 광고에 380유로(약 55만원)을 지출하였음.

 

 

C.운영자의 판단(candyscovery)

 

핀터레스트: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는 좋은 수단.

즉각적인 투자대비수익을 뽑아내지 못하지만,유행을 선도하는 블로거와 엮일 수 있는 좋은 방법.

 

트위터: 

웹사이트의 회원한명을 얻는데 1시간도 안걸렸음.

저널리스트,블로거들과 소통을 하면서 회사PR에 도움.

특정관심사(캔디)를 쫒는 사람들을 팔로우하고,그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엿볼 수 있음.

댓글관리 및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에 시간이 많이 소요됨.

 

페이스북:

방문자획득에 가장 큰 기여.

댓글관리에 시간을 많이 소비했고,광고비로 돈을 쓰게 되었음.

 

이렇게 보면,Candyscovery입장에서 유입수치나 판매결과를 보고 핀터레스트의 마케팅효과가 미미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사실 대부분은 Boticca의 핀터레스트 전략이 잘되었고,Candyscovery의 핀터레스트전략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할 것입니다.(혹시 안그런가요??^^;;)

하지만,마케팅의 목적이 당장 눈에 보이는 것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고객구매패턴에 따라 목표가 다른 마케팅이 존재하기 때문이죠.예를 들어,단순히 고객에게 브랜드인지도를 쌓기 위한 마케팅이라면 즉각적인 구매수치로 마케팅효과를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마케팅을 하신다면,고객구매단계인 “인식->방문->구매전환->유지”의 각 단계에 맞춰 회사마케팅의 목적과 성공기준에 대해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럼 성공적인 Pinterest 운영이란?>

 

Bizrate insight 연구기관은 판단하길, candyscovery 핀터레스트는 고객들이 회사브랜드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반면 사용자들이 이미 브랜드와 친숙한 상태에서 구매를 원할시에는 페이스북이 좀 더 유용하게 쓰였다고 말합니다.(쿠폰,이벤트를 통해).따라서 핀터레스트가 당장 구매를 유도하지 않았더라도 특정 마케팅 단계에서 효과를 발휘했다면,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죠.

사실,핀터레스트의 구매전환율이 높은 회사도 간혹 있습니다.하지만 이 회사들은 고객구매단계에 따른 마케팅기본이 탄탄합니다(좋은 상품/구매전환율을 높이는 랜딩페이지/높은 브랜드파워 등)

 

핀터레스트가 공식적으로 올린 브랜드성공사례를 보면,핀터레스트 운영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 (사용자들이 어떤 이미지,상품을 좋아하는지 체크)

고객커뮤니티 발전

매력적인 컨텐츠(이미지)로 새로운 잠재고객 끌어들이기

 

 

<결론>

 

핀터레스트는 가파르게 뜨고 있는 SNS입니다.새로운 마케팅도구로써 활용할 가능성이 충분하지만, 그 전에 핀터레스트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또한 마케팅의 목적이 고객구매단계 중 어떤 것에 집중하는 건지도 알아야 합니다.이는 핀터레스트뿐 아니라 모든 마케팅전략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핀터레스트 활용판단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제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아래 질문에 답을 하면 판단이 수월해질 겁니다.^^

핀터레스트의 마케팅목적은 무엇인가요?(브랜드 인식,판매향상 등)

잠재고객이 공유하는 컨텐츠는 어떤 것들인가요?

시각적인 상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나요?상품가짓수는 많은가요?

다른 경쟁자들과 다른 독특한 가치를 보유하고 있나요?

 

답을 해보셨나요?이제 핀터레스트마케팅을 위해 고려할 점이 눈에 보이나요?

오늘은 핀터레스트의 장단점 및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운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다음 편에서는 핀터레스트관리에 유용한 도구들과 활용조언을 드릴 것입니다.핀터레스트의 마케팅활용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한번 자유롭게 핀터레스트를 이용해보세요.그렇다면 다가올 다음 편을 이해하기 좀 더 수월할 것입니다.그리고 오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에서 이 글을 추천해주시거나 지인분들에게 공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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