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상품을 기획하실 때 오프라인 상품을 주로 기획하시나요 아니면 디지털 상품을 기획하시나요?
창업에 대해 고민하시다가 상품에 대해 계획할 때는 무의식적으로 특정분야에 편향되는 경우도 가끔 생깁니다.
오프라인 상품에 편향되는 경우도 있는 반면에,디지털 상품에 편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여러분의 현재 상황에 맞춰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데,이런 판단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상품과 디지털 상품의 특징에 대해 파악하면 좋습니다.물론 예외들도 있지만,일반적인 특징들에 대해서 한번 고민은 해보셨는지 아래 그림으로 한번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프라인 상품>
오프라인 상품 특징 1.브랜드 전파 용이
오프라인 상품은 대개 브랜드가 새겨져 있거나, 한눈에 어디 회사인지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일 여러분의 고객분들이 제품을 이용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접촉한다면,자연스럽게 여러분의 제품이 제 3자에게 전파가 됩니다.
오프라인 상품 특징 2.배송 부담
오프라인 상품은 어떻게 해서든지 배송에 대해 부담이 들게 됩니다.고객분들이 직접 찾아가는 시스템이 아닌 경우,어떻게 배송비를 책정해야 할지,또 배송 중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처리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상품 특징 3.생산과정 복잡
단순히 도매 및 중개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원하는 오프라인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생산과정을 거쳐야 합니다.각 생산과정에서 어떻게 제조가 되고 완성이 되는지, 생산과정을 이해해야 하고 이에 대한 제조비 등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따져보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또한 생산과정이 복잡할 수 있는 만큼 초기 비용도 상대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품 특징 4.다양한 연령층 공략
오프라인 상품은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연령의 고객층에게도 다가가기 쉽다는 이점이 있습니다.만일 여러분의 제품이 타겟하는 고객층이 온라인을 잘 활용하지 않는다면,오프라인으로 다가가는 것이 수월할 것입니다.
오프라인 상품 특징 5.유통경로 다양화
오프라인 상품은 온라인 이외에도 다양한 경로로도 유통이 가능합니다.대표적인 예로 홈쇼핑 채널과 각 상품별 유통업체들을 들 수 있습니다.또한 제휴를 통한 유통을 할 때에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디지털 상품>
디지털 상품 특징 1.높은 마진율
디지털 상품은 보통 오프라인 상품보다 제조비용 및 배송비와 같은 부가적인 비용이 덜 들어가게 되므로,판매를 했을 경우 높은 마진율이 있습니다.사업 운영에 있어 매출보다 순수익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감안할 때,이것은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디지털 상품 특징 2.무한 판매 가능
디지털 상품은 재고를 관리할 필요없이,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판매를 조절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원하신다면 무한적으로 판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디지털 상품 특징 3.적은 인력 유지
디지털 상품은 배송과정 및 부가적인 업무가 적기 때문에, 해당 시간을 다른 업무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인력으로도 여러 개의 업무를 분담하여 진행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디지털 상품 특징 4.초기 기획에 큰 시간 비중
디지털 상품의 경우 제작하는 과정에 있어 직접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따라서 이런 제작을 더 완성도 있게 하려면 컨텐츠 구성 및 상품에 있어 각종 필요한 기능에 대한 기획을 하는데 초기 시간 할애가 큽니다.
디지털 상품 특징 5.개량 용이
오프라인 상품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개량하려면 처음부터 생산을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디지털 상품의 경우 시장의 수요 및 반응에 따라 조금씩 개량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결론>
오프라인 상품과 디지털 상품은 각자의 장점도 있지만 각자의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여러분이 상품을 구상하고 제작하길 원하신다면,각자 상품의 특징이 여러분의 상황에 있어 적합한지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오프라인 상품을 만들고 싶으시다면,그 상품의 제작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어떤 식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또 배송과 같은 부가 업무들을 감당할 인력을 보유할 상황인지도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여러분이 디지털 상품을 만들고 싶으시다면,처음 기획단계에서 충분히 시간을 쏟을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또 디지털 상품의 마케팅 측면에서 유통경로의 축소를 어떻게 극복해나갈 것인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