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광고 성과를 추적하는 5가지방법!

오프라인광고의 성과추적 5가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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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를 운영하실 때,보통 온라인광고와 오프라인광고가 떠오르시죠?

제가 온라인 광고의 방문자분석 중요성은 지겹도록 강조했으니 이제 온라인광고의 효율성측정을 어떻게 하는지 감을 잡으셧을 겁니다.^^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드는 것이 없나요?? 오프라인광고는 대체 어떻게 성과를 측정할 것인가 궁금하지 않나요?(개인적으로 제가 궁금합니다.. 하하).지역적인 이벤트,TV/라디오/지하철/버스광고 등  많은 것들을 측정할 수 있긴 할까요?

솔직히 오프라인광고는 추적을 못합니다……

아,농담이구요^^;; 오프라인광고도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이때까지 자신이 오프라인광고를 할 때,아래의 내용에 따랐는지 확인해보세요.

 

1.진행날짜와 웹 데이터를 연관

 

오프라인에서 이벤트를 열었나요?또는 광고를 하셨나요?그게 언제인가요?

모르신다구요?이제부터 오프라인광고를 할 때 그 날짜와 시간을 기억해야합니다.달력에 기록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날짜를 토대로 웹사이트의 데이터수치가 어떻게 변했는지 체크하세요.

데이터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새로운 방문자 수

새로운 방문자들이 다시 재방문하는지 ,주기는 어느정도인지.

얼마나 오래 머물고,얼마나 빨리 나가버리는지.

 

사실 이 방법은 간단하지만,많은 분들이 쉽게 망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아래의 그림과 같이 광고활동 전후로 차이점을 세밀히 비교해보세요.

 

오프라인광고 성과 측정

 

2.특정 URL 또는 쿠폰 추적

 

오프라인에서 광고를 하거나 이벤트를 연다면,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해서 회사의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방문하도록 해야합니다.이때,추적하기 편하도록 아래의 방법들을 사용하세요.

웹사이트의 특정 URL을 미리 만들어서 그 주소를 알려주기(예를 들어,onlinebiz.kr/magazine 또는 onlinebiz.kr/이벤트이름),

전화번호가 여러가지라면 그 중 특정 전화선 번호만 알려주기

QR코드

쿠폰

 

3.키워드 또는 트렌드 추이

 

오프라인 광고 및 이벤트 후,회사의 이름은 전보다 더 알려질 것입니다. 네이버키워드광고,네이버트렌드,구글트렌드를 통해 회사이름이나 상품의 검색 인기도를 지켜보세요.물론 아까 말씀드린거와 같이 이벤트 일정 전,후로 비교해보시는 것 잊지 말구요! 아,구글트렌드를 이용할 때는 국가를 한국으로 설정하는 것 잊지마세요.(다른 나라에서 광고를 한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네이버트렌드 분석
아멜리로 검색시 네이버트렌드 결과

 

 

4.지역에 기반한 분석

 

만일 서울 여의도동에서 광고를 하거나 이벤트를 열었다면,가장 큰 영향은 여의도 지역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혹시 아래의 것들 중 하나를 진행하신 적이 있나요?

세미나 참석

컨퍼런스

엑스포

회사주최 행사

오프라인광고

길거리 홍보

 

회사가 위치를 기반으로 추적한다면,여의도동을 중심으로 어떻게 효과가 퍼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참고로 네이버애널리틱스가 구글애널리틱스보다 한국방문자들의 위치를 더 세세하게 알려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5.온라인 설문조사

 

아마 많은 분들이 꺼려하는 것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다짜고짜 웹사이트방문자들에게 질문을 던지자니 난감하기 때문이죠.하지만 비즈니스는 원래 거침없는 “배짱”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설문조사할 때 유의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팝업창 또는 배너를 띄워 어떻게 회사웹을 방문했는지 조사.

선택지를 여러 개 줌.

질문을 3~ 4개로 제한.

 

웹에서 설문조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여러가지가 있지만,국내에서 대표적인 것은 서베이몽키를 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가조언을 하자면,선택지 항목의 순서를 주기적으로 가끔 뒤섞는 것을 추천합니다.어떤 방문자분들은 귀찮아서 첫번째 선택지만 선택하거든요^^;;

서베이몽키 설문조사

 

또 설문응답시 작은 선물을 제공해서 참여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이때,연락처 정보(이메일,기타정보)까지 기입하게 한다면 회사의 마케팅이 더 수월해집니다.

survey incentive

 

구글의 사례

 

구글은 자신들이 어떻게 오프라인 광고의 효과를 추적했는가를 영상으로 설명했습니다.아래는 비디오 영상인데 혹시 영어이해가 되시는 분은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한글자막은 너무 이상해서 그냥 영어원본 버전으로 올립니다.. ㅜㅜ)

 

 

결론

 

회사의 오프라인광고 날짜 전/후를 기준으로 차이점을 관찰하세요

회사의 목적에 있어서 중요한 분석데이터가 무엇인가 정하세요(새로운 방문자 수,머무는 시간,특정페이지를 클릭하는 수 등)

오프라인광고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방문자들이 회원가입을 할 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세요.뉴스레트구독신청이나 페이스북 “좋아요”, 트위터 “팔로잉하기”도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이제부터 오프라인광고도 성과를 분석해서 그에 맞게 방법을 최적화하고 예산낭비를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오프라인광고를 이제까지 분석 안하고 돈만 쏟아부으셔서 속상하다구요??사실 더 좋은 방법들도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contact@onlinebiz.kr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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