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신생 회사를 운영하고 계시거나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성공가도에 오를 시기를 몇 년 정도로 잡고 있나요?1년 안에 대박나겠다??저도 예전에 첫 창업을 했을 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죠.하지만 여러 과정과 경험을 거치다 보니 이런 생각은 착각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정말 반짝 성공하는 회사들은 거의 드물고 대개 성공한 회사들은 평균 적어도 3년정도를 버티고 나서 부흥하게 됩니다.페이스북,트위터 같은 회사도 마찬가지였죠.
여기서 보듯 회사를 경영한다는 것은 짧지 않은 기간이 필요합니다.짧지 않은 기간을 버틸 자신이 있나요?여기서 버틸 자신이 없다면 회사를 경영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버틸 자신이 있다고요?그렇다면 또 한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생깁니다. 그 짧지 않은 기간동안 어떻게 지치지 않고 회사업무를 경영해나가느냐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업무 지치지 않고 회사 경영을 하는 9가지 방법에 대해서 제시를 해볼까 합니다.
1.회사 분야를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업무를 할 때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언젠가는 지칠 때가 올 확률이 높습니다.하지만 정말 자신이 재미있어하고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일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일이라기 보다 재미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이 들어갈 것입니다.그리고 이것은 성공에 한발짝 더 가깝게 다가가게 만들죠.모든 분야에서 최고인 사람들은 사실 자신의 분야를 정말로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회사분야로 단순히 돈이 많이 벌리는 분야를 택하기 보다 자신이 재밌게 생각하는 분야,또는 잘해서 자신이 즐길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세요.
2.팀원을 자신과 회사에게 좋은 사람들로.
사업 분야가 자신이 즐기는 분야라면, 이제 자신의 주위를 둘러보세요.혹시 공동창업자를 얻거나 직원을 구한다면 그들의 자세나 마음가짐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회사가 가지고 있는 비전을 팀원들이 이해하고 실천하나요?그들이 능동적으로 일을 하나요 아니면 수동적으로 일을 하나요?(어떤 것이 좋은 것인지는 말 안해도 알겠죠?^^;;).이것 외에도 태도가 능동적이라 하더라도 남의 말을 안 듣고 자만하는 팀원이 혹시 있나요?그런 팀원은 다른 팀원에게 쓰잘데기 없는 잔소리를 많이 해서 사기를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자만하는 팀원이 정말로 똑똑하고 경험이 풍부한 자라면 얘기가 다르지만, 경험이 풍부한 자가 아니라면 어떤 경우는 프로젝트를 자신의 고집대로 방향을 잡다가 망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특히 신생회사의 경우에는 자본의 제약이 더 크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벌어진다면 회사전체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다 엉망진창이라고요??그럼 혼자 일하는 것도 좋은 대안책입니다.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업무를 능력있는 프리랜서나 계약직 직원에게 맡기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3.목표를 작은 부분들로 나누기.
회사를 운영한다면 보통 큰 목표를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하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거쳐야 할 단계가 한두가지가 아니죠.즉 시간이 오래 걸리기 마련인데, 정해놓은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경영자는 지칠 수 있습니다.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여러가지 작은 목표들로 잘게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어 단순히 ‘3년안에 100억을 벌겠다’라고 목표를 정하기 보다, ‘한달마다 방문자 수를 100 명씩 더 늘려나가겠다’라는 현실적이면서도 향상된 결과치를 작은 목표로 잡는 것입니다.
4.취미활동.
회사운영하는 데 취미활동 할 시간이 어디있냐고요??그럼 한번 자신에게 물어보세요.자신의 업무 효율성이 아주 좋다고 생각하나요??
취미활동을 갖는 것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취미활동이라고 해서 무조건 시간이 많이 드는 것을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잠 자기 전 소설책을 잠깐씩 읽는 것도 있고,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일정시간동안 목청껏 부르는 것도 있습니다.회사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 운영하는 것입니다.사람자체가 원기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회사가 효율성있게 운영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정해진 업무 스케쥴 이외에 창조적이면서 업무로부터 일탈적인 활동을 해보세요.언젠가는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에서 해결할 수 없었던 사업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할 영감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5.일주일마다 하루 날 잡고 휴식.
사실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주말도 안 쉬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하지만 주말 중 하루를 날 잡고 회사 업무로부터 해방되어 보세요.하루 잠을 맘껏 자본다 든가,자전거를 타고 공원을 간다던가,독서를 한다던가.하루만 해방되는 것입니다.한번 해보세요.다음날부터 더 열심히 할 맛이 날 것입니다.
6.열정을 공유하기.
회사를 경영한다는 것은 외로운 일이기도 합니다.다른 회사의 경영자들이 몰리는 네트워크 이벤트에 가서 서로 이야기를 나눠보세요.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을 것이고 더 운이 좋다면 새로운 사업기회나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때로는 사무실에만 앉아있는 것보다 밖에서의 시간이 더 생산성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7.영양있는 음식.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는 분야일수록 더 잘 먹어야 합니다.특히 두뇌회전이 필요한 것은 더욱 그렇죠.시간이 없다고 아무 음식으로 때우나요?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효율성입니다.때때로 영양 가득한 음식을 먹고 보다 더 효율성있게 일하세요.이것은 사업을 지탱하는데 필요한 신체적인 힘을 줄 것입니다.
8.운동하기.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나요?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에너지를 얻을 수도 있고 체력을 길러 피로예방도 해줍니다. 푸쉬업,철봉 운동,달리기,자전거,헬스장 등 자신이 규칙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세요.
9.자신에게 상 주기.
열심히 일하느라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나요?창업 초창기에는 보상을 할 여유가 없을 수도 있지만,회사를 운영한지 최소 3년이상 넘었다면 슬슬 자신에 대해 작은 보상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여기서 보상이란 금전적인 보상만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잠시 떠난다든가 정말 먹고 싶었던 것을 돈을 들여 사먹는다던가 등이 있습니다.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회사를 경영하면 죽도록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어느정도 일리는 있습니다만 자신이 업무에 의해 지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있습니다.지치지 않고 오랜기간 롱런하는 것이 회사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수적입니다.사실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고 열정을 느끼는 일이라면 쉬지 않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죠.일이라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죠.따라서 우선 자신이 좋아하고 열정을 느끼는 분야를 선택하세요.그리고 나머지 방법들도 한번 실천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오늘 제가 언급한 방법 이외에도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이나 contact@onlinebiz.kr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