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꼼꼼하게 준비하는 5가지 전략(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2편)

비즈니스 꼼꼼하게 준비하는 5가지 전략(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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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뒷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려 합니다.혹시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1편”을 읽어보시지 않은 분들은 먼저 앞부분을 읽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비즈니스모델캔버스

 

III/ 캔버스로 비즈니스 전략을 평가하세요.

 

a/회사 환경을 평가하세요.

 

이 책의 저자는 회사의 환경을 분석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의 각자의 구성요소들에 대해서,이것들이 미래에 회사에 득이 될지 해가 될지 질문해봐야합니다.

 시장 참여자들 (경쟁자/신입업체 /회사 상품의 대체품/ 공급업체/ 주주들 등)

• 시장 요소( 시장이 필요한 것, 고객들이 회사의 경쟁업체로 갈 때 생기는 전환비용,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

• 핵심 트렌드 (경제 /기술/법적/사회문화적 변화)

• 거대 경제의 힘 (글로벌 시장의 상황/자본시장 등)

이 책은 캔버스의 9가지 부분과 함께 회사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질문 리스트를 제공합니다.이 리스트를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책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b/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기

 

회사의 장점,약점,기회와 위협을 파악하세요.( SWOT 분석). 캔버스의 9부분과 함께 분석을 하세요.이 책은 자신이 답해야 할 질문들을 몇 페이지에  걸쳐 보여줍니다.(여기서는 너무 길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c/ 새로운 시장을 창조

 

이 과정은 블루오션 전략과 매우 비슷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 사업분야에서 고질적인  문제점을  제거

• 산업수준을  떨어뜨리는 것을 줄임

• 통상관습보다 좀 더 높게 레벨을 높임

 현재 제공하는 것 중에서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요소를 창조하세요

• 새로운 고객층을 타겟하세요

 

le cirque du soleil”서커스의 예를 들자면,그들은 전략을 바꾼 후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이들은 전통적인 방식의 서커스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서커스를 창조했습니다.어떻게 위의 요소를 적용했나 살펴볼까요?

 

• 고비용을 제거 (동물들/ 스타 캐스팅)

• 웃긴 측면을 줄임(광대)/위험한 요소를 줄임(스턴트요소)

 각각의 투어나 쇼를 이벤트로 기획하였습니다.그들의 독특함과 일회성으로 레벨을 높였습니다.

• 각각의 쇼에 새로운 테마를 적용해 예술적인 관점을  창조하였습니다.단, 서커스는 전통적인 서커스 텐트에서 벌어졌습니다.

• 전통적으로 서커스는 가족단위의 관객에 포커스를 맞추어 왔습니다.하지만 le cirque du soleil 는 오페라와 극장 애호가들에게  타겟을  맞추었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비용을 줄이는 대신 티켓 가격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꼭 자신이 위의 방법을 회사의 모든 방면에 적용할 필요는 없고,단지 한부분에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d/ 같은 회사안에서 많은 비즈니스 모델을 관리.

 

이 책의 저자는  한 회사 안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키는 것을 제안합니다.때때로 회사내에서 높은 자치권을 가진 새로운 팀을 꾸리는 것이 적합할 때도 있습니다. NestleNespresso는  Nestle으로부터 독립적으로 경영됨으로써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었습니다.결과적으로 Nespresso는 Nestle에게 20억 달러를 벌어주었습니다.

 

IV/ 회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하기 위한 5단계

 

대부분의 회사는 다음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켰습니다.

 

 새로운 필요 충족

• 새로운 기술,상품,서비스를 소개

• 현재의 비즈니스모델을 향상

• 새로운 시장 창조

• 시장 점유율 상실 대비

 

아래는 회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키는 전략입니다.

 

1/유동화-> 회사를 대표하는 층들을  뭉치게 함

 

회사는 다른 부서그룹의 사람들을 모아야 합니다.(또한 다른 직장 계급의 사람들).

 

 

2/시장 분석

 

이 요약 포스트의  II/III   단락의 방법을 사용하세요.다만 현실적인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어디까지나 분석이 편견을 강화하는 데 쓰이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3/새로운 모델을 상상하세요

 

II/III 번째 단락의 방법에 기초해, 워크샵을 위한 스케쥴을 짜세요. 워크샵를 시작할 때에는,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할 기준에 대해서 확인하세요.

그리고 미리 5개에서 10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세요.(이상하게 보이는 비지니스모델도 괜찮습니다^^)

 

4/선호하는 모델을 지으세요

 

데모버전부터 시작하세요.데모버전은 기본적인 수준이더라도 꼭 필요합니다.최대한 많은 평가 및 피드백을 고객들로부터 축적하여,비즈니스 모델을 향상시키세요.

 

5/그 후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런칭하세요

 

 

V/<추가조언>

 

 

캔버스로 어떻게  비즈니스 홍보를 할까:

 

전략: 프레젠테이션 동안  캔버스의 9 블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써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기업조직에 어떻게 새로운 모델을 접목시킬까:

 

다음과 같은 요소들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중장기적인 전략:만일 회사가 20퍼센트의 성장률을 원한다면 중장기적인 전략을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 회사 구조: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현재의 회사의 구조와 맞나요?

예:만일 회사가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길 원한다고 가정합시다. 오프라인 과외로부터 벗어나 온라인 과외 사업을 한다면,회사는 그것에 맞는 기술이 보유하고 있나요?

비디오 촬영/편집 기술과  그것을 위한 장소가 있나요?(스튜디오).카메라 앞에서 훌륭하게 강의할 사람들이 있나요?

 필요 과정: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요?

• 직원 동기부여:직원들이 그들의 안 좋은 습관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기술: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나요?이 기술을 어떻게 마련할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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