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운영을 위해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나면 어떻게 홈페이지 컨텐츠를 업데이트 할지 어떻게 홈페이지 운영을 해나갈지,당장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것이 한두개가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사업과 홈페이지 운영을 동시에 하다보면 어느샌가 쉽게 잊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러분 홈페이지의 각 페이지 컨텐츠들을 분석하는 플랜입니다.
왜 홈페이지 분석 플랜이 필요한가?
홈페이지 분석 플랜은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있는 페이지 정보들을 모두 분석하고 점검하는 작업입니다.
이러한 점검을 통해서 여러분은 어떻게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찾는지,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오래된 내용으로 인해 결점은 없는지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과를 분석하면서 어떻게 앞으로 효율적인 컨텐츠들을 생산해 나갈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분석 플랜은 현재 홈페이지의 상태를 더 잘 이해하고 평가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분석 플랜을 위해 필요한 것
웹사이트 페이지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일단 웹사이트의 방문자 분석을 위한 도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방문자들이 어떻게 웹사이트의 컨텐츠내용을 접근하고 읽어나가는지 데이터를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표를 나타낼 수 있는 엑셀시트 입니다.엑셀시트는 엑셀 프로그램이나 Google Drive를 통해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엑셀 시트가 있다면 이제 각 페이지를 분석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각 페이지 당 항목은 아래 그림 예시와 같이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또한 페이지의 정보 종류(예:회사소개,블로그 포스팅 등)가 조금씩 다르다면 구조를 그에 맞게 엑셀시트에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 페이지당 체크해야 할 항목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하지만 제안드릴수 있는 기본적인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이외에도 추가 항목은 웹 분석 도구나 각 페이지의 상세 정보에서 참고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를 방문한 방문자의 검색 키워드
•이탈페이지 횟수
•방문페이지 횟수
•이탈률
•SNS 공유 개수
•각 페이지의 컨텐츠 글자수
•방문자가 페이지 당 평균 머무른 시간
•컨텐츠의 핵심 키워드
•컨텐츠의 성격(유머/조언/뉴스 등)
•페이지 내에 작동하지 않는 링크 유무
•페이지 당 평균 로딩 속도
•현재 상황과 비교해 다른 내용의 정보가 있는지 유무
•페이지 보완,향상 계획
위 항목에는 직접 페이지를 체크해야 하는 항목도 있고,웹사이트 분석 데이터를 통해 얻는 항목도 존재합니다.웹사이트 분석툴을 통해 데이터를 얻는 방법은 웹사이트 분석툴을 통한 수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홈페이지 분석 후에는?
페이지를 엑셀시트에 작성한 후,문제점을 파악했으면 이제 그 문제점을 향상시켜가야 할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페이지 로딩 속도가 늦다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추가 기능 때문에 그런지,또는 이미지 파일이 크지는 않은지 등을 고려해서 향상시켜나가야 합니다.또한 글자 수가 적거나 많을수록 이탈률이 높은 것이 발견된다면 그에 따른 글자수를 조정해서 다음에 발행할 페이지에서는 이탈률이 긍정적으로 개선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컨텐츠의 성격도 여러가지 카테고리를 포함하고 있다면,그 성격에 따른 성과를 분석해서 앞으로의 컨텐츠 방향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분석 점검주기는?
경영을 한다는 것은 매일 바쁜 나날의 연속입니다.그리고 홈페이지에서 점검할 페이지들이 얼마나 많은지,또 얼마나 깊게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합니다.좀 더 자주 분석을 하면 좋지만 빠듯한 스케쥴로 인해 시간을 내기가 힘드시면,최소 1년 마다 한번씩 점검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
홈페이지 운영과 경영 업무를 지속하는 것은 모두 중요하지만 한편으로 기존의 페이지들을 관리하면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기존 페이지들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는다면,여러분이 앞으로 적용할 컨텐츠 운영 계획이 효율적이지 못 할 수 있습니다.홈페이지 분석 플랜으로 웹페이지들을 한번씩 돌아보면서,어떻게 하면 더 성과를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하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