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은 인스타그램 이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중 하나입니다.
지인 Lucie가 틱톡 팔로워를 한달 동안 65,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얻었는데, 이에 대한 과정에 대해 캐쥬얼하게 대화로 나누고 질문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대화는 1시간 넘게 진행되었는데, 대화한 내용을 짧게 요약하여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여러분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한달 동안 65,000 명을 얻기 위해 Lucie가 했던 과정에 대한 설명 요약
- 기본적인 원칙/공식을 따른다. 예를 들면 썸네일을 눈에 띄도록 하거나 등. 이것은 사실 나의 멘토를 통해 알게된 공식이긴 하다. 그 멘토는 유튜브도 18개월만에 90만명 이상 구독자를 가지고 틱톡에서 5주만에 15만명 이상 팔로워를 지니는 등 영향력을 갖고 있는 인플루언서다.
- 광고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 틱톡은 아직 유아기라 성장이 빠른 편이고 그로 인해 성장하기 좀 더 수월한 단계인 것 같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달리 틱톡은 사용자들마다 꼭 비디오를 만들고 있지는 않다. 그리하여 경쟁률이 좀 더 수월한 것 같다.
- 10초에서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창의적으로 메세지를 어필할 필요가 있다.
- 카테고리를 정할 때, 이미 많이 퍼져 있는 주제들이 뭔지 알아보고 그것을 피한 틈새를 공략하는게 지금 성장하기에는 좋은 것 같다.
- 해쉬태그는 사용하지만, 충분한 사용량이 있는 해쉬태그 및 너무 경쟁률이 많지 않은 틈새태그인지 적절히 균형을 맞춰서 해쉬태그를 선택한다.
- 하루에 세번정도 동영상을 올리는데, 익숙해지면 하루에 30분이내에도 1분짜리 6개, 아니면 더 짦은 비디오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나는 매력을 통해 끌어당기는 법칙에 대한 주제로 비디오를 올리고 있다. 이 주제는 매우 틈새시장이다. 한번은 팔로워들에게 미션을 주고 24시간내에 결과가 있으면 댓글을 달게 했다. 긍정적인 댓글들이 달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그 포스팅을 보게 된 것 같다. 그 비디오 직전에는 팔로워가 900명 정도 있었다.
- 인스트그램 스토리를 통해 틱톡 업로드용 비디오를 찍는 것도 효과적이다.
- 소셜미디어 채널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얘기를 해주자면, 얼마나 빨리 크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업로드 량 및 기타 다른 작업들의 작업량이 결정돼야 할 거다. 그리고 빨리 크기를 원한다면 누구도 예상하지 못할 만큼의 작업량을 소화해야 한다. 많이 업로드가 있으면 있을수록 더 유리한 게임이다.
- 틱톡은 현재 성장기이기 때문에 항상 지금처럼 좀 더 수월하게 뜨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니 어떤 소셜미디어이든 간에 유아기일 때 먼저 노력을 하는게 유리한 것 같다.
- 누군가 정말 진지하게 틱톡을 하길 원한다면, 나같으면 좀 더 희생해서라도 하루에 대여섯개의 비디오를 찍어서 30일동안 꾸준히 올려보고 어떤 결과가 있는지 보려고 하겠다.
- 또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누군가의 성공을 보고,“ 그건 그사람이라서 그래“라는 생각은 버려라. 특출나게 잘나거나 예쁘지도 않은 사람들도 소셜미디어에서 뜨는 사례는 많다. 여러분도 언제든지 소셜미디어에서 갑자기 뜰 수 있는 법이다. 전략대로 실행하더라도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그 전략은 작동하지 않는다.
*영어로 된 원 대화를 들으시려면 아래 오디오 파일을 재생하시면 됩니다. (재생시간: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