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은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방법과 잠재고객 규모층을 아는 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오늘은 위 과정을 토대로 실제 1억짜리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할 것입니다.혹시 전편을 못보신 분은 1억원 비지니스 시장 단기간에 발견하기(1편)을 클릭해주세요.
3.잠재고객의 가치파악
저번시간에 발견한 잠재고객의 수를 대략 확인하셨다면,이제 이 고객들의 가치가 얼마나 될지 계산해보셔야 합니다.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와인정보 사업을 예로 들었으니 와인과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겠지요?
일단 자신이 구상하는 상품이 속한 산업군을 파악하신 후, 그 산업군의 주요상품에 대한 평균적인 지출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아래의 단계대로 체크해보세요.
•대략 주요상품이 평균적으로 얼마인지 확인해보세요.(저 같은 경우는 “와인”)
•정보조사를 할 때 통계를 적극활용하세요.국가통계포털,통계청,삼성경제연구소 같은 웹사이트는 특정주제에 대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이 방법 외에 인터넷검색엔진에 특정 키워드를 사용하여 알고자 하는 통계자료를 찾아보세요.
•또한 잠재고객들이 한해동안 주요제품에 소비하는 평균금액을 조사하세요. 일년 동안 소비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자신이 기획한 사업상품의 가격이 부담스러운지 아닌지 가늠하기 쉽습니다. (주상품의 1년 지출에 비해 부담이 안되는 금액으로 일상이 편리할 수 있거나 재밌을 수 있다고 어필해야겠죠?)
이제 해야할 것은 총 시장가치를 계산하는 일입니다.이것은 상품이 1억원을 가져다 줄지 아닐지 가늠하도록 도와줍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계산법입니다:
(잠재고객의 수) x (상품의 한 개당 가격) = ?
만일 결과값>1억이라면, 기획한 상품은 충분한 시장성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와인에 관련한 정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잠재고객 수가 8000명 가량이고 와인정보 상품의 가격 2만원이 부담스럽지 않다고 조사되었다고 가정)
8000명*2만원=1억6천만원.이렇게 나왔다면 시장성이 충분히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 그런데 또 한가지 알아두시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1. 지금까지 조사한 잠재고객규모는 네이버,페이스북,구글의 사용자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2. 특정 상품 하나에만 집중했습니다.(저는 “와인”).따라서 한가지 상품에 성공한 후,다른 비슷한 상품군(막걸리 등)에도 적용해 나갈 수 있습니다.
3. 하나의 상품을 기존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 끝은 아닙니다.자신의 기존상품과 관련한 다른 상품을 기획해서 기존고객에게 판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원래 기존고객을 구매유도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보다 쉽습니다).
한마디로,잠재력은 더 크다는 것이죠^^.이제 가장 중요한 다음 단계로 가볼까요?
지금 1억짜리 사업아이디어로 들떠있나요?하지만 아직 너무 좋아하기에는 이릅니다.이제 자신이 기획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람들이 비용지불할지 테스트할 차례입니다.진짜 시장가치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죠.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이론을 넘어서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상품인지 실제 확인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확인하기에 앞서,개인적인 판매목표를 세우세요. 상품 100개를 판매해야겠다라던가 ,현실적으로 가능해보이는 목표를 세우세요.이런 목표는 기획한 상품,서비스가 잠재성을 지녔는지 중간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목표판매량이 저조하다면,무엇이 잘못됬는지 판단하고 이를 보완하세요.
그럼 이제 확인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판매페이지(웹페이지)를 만드세요.wordpress를 사용해 간단한 판매페이지 하나를 구축하세요.그런 후, 광고를 네이버키워드광고나 구글adwords,페이스북광고 등에 게재하세요.네이버나 구글은 키워드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최대한 관련키워드 중 경쟁이 적은 것으로 선택하는 게 테스트하기 좋습니다.이런 광고를 통해 방문자가 유입된다면, 판매페이지에서의 고객의 행동패턴/구매수/광고클릭수/이메일구독율을 체크하세요.여기에서 핵심포인트는 사람들이 제시된 상품에 대해 흥미로워하고 반응하느냐 체크하는 것입니다.사람들이 구매하는 것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사람들의 반응도를 측정하세요.물론 웹분석기 설치는 기본으로 되어있어야 이것이 가능하겠죠?
참고로, 광고의 메시지에 따라 사람들의 광고반응률이 다르게 나타납니다.최소 2가지 버전의 광고문안,디자인을 만든후 기간을 다르게 설정해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A/B테스트에 대한 글을 상기시킨다면 이해가 쉽게 될 것입니다.
•주위에 자신이 기획한 상품에 관심있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 10명에게 이메일을 보내보세요.아직 진짜상품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여기서는 구매의향을 확인하는 것이니까요.기획한 상품이 그들의 관심을 이끈다면 아주 훌륭한 스타트입니다. 만일 단 한사람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면,무엇이 잘못됐는지 점검해보세요.
•G마켓이나 다른 오픈마켓에 기획한 상품을 진열해보세요.
•상품과 관련된 커뮤니티에 상품에 대한 글을 올려보세요.네이버카페와 다음카페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주제의 그룹을 지니고 있으며,이 밖에도 여러가지의 커뮤니티가 존재하므로 이것들을 적극활용하세요.
만일 이전 단계에서 사람들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면,이제 1억짜리 사업을 만드는 데 거의 다가섰습니다.잠재고객규모를 확인했고,시장전망을 확인했고,상품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고객들까지 있습니다.이제 남은 일은 생각만 하고 좋아하는 것에서 벗어나 당장 사업을 시작하는 일입니다.
비즈니스는 과학이나 예술이 아니라 실천입니다.
제가 아래 질문을 드릴 테니 YES라고 응답할 수 있는 것이 몇 개 있나 확인해보세요.
•현재 사업아이디어로 들떠있다
•내 일은 내가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여러 걱정거리를 뒤로 미루고 일단 일을 벌릴 것이다
•주위의 지원이 없어도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여러일을 도맡아 할 의지가 있다
•매주의 성과가 불확실하다는 것을 인지하고,이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밀어붙일 끈기와 인내심이 있다
•내가 전적으로 내 미래를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안다
•사업을 방해하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일에 온 힘을 쏟을 것이다
•사업을 하다보면 내키지 않는 일도 할 수 있는 것을 안다(귀찮은 잡일)
•나는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갖추고 있지 않다면 마케팅이나 협상력이 뛰어난 사람을 추후 보강할 것을 적극고려할 것이다
모두 Yes가 나왔다면 이제 정말로 사업을 할 마음준비가 되었습니다.더 이상 자리에 앉아서 멍하니 있지 말고,실제 행동으로 옮기세요!
그리고 다시 한번 이때까지 제가 언급한 전략들을 점검해보세요.이것은 시장성이 없는 아이디어로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오늘 제가 드린 정보가 유익하셨나요?유익하셨다면 이 글을 지인분들께 공유해주세요!
Discussion2개의 댓글
Wow, great again.
You are my business mentor.
Thank you for google translator.
번역기로 이해가 되신다니 다행이네요,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