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에게 제가 여쭤보면, 보통 창업을 할 때 만만해보이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 이라고 대답을 합니다.하지만 그 만만해보이는 온라인 쇼핑몰도 온라인상에서 비지니스가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 이해를 못한다면,결코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있어 답변해봐야할 3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쇼핑몰 판매상품이 충분히 고객의 구매욕을 당기는가?
경쟁업체들의 가격에 비하여 상품가격이 충분한 메리트가 있나요?경쟁업체들과 비교했을때, 회사의 상품가격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비싸다면 성공에 있어 첫번째 장애물이 됩니다.꼭 가격으로 승부해야 하는 법은 아니지만 다른 쇼핑몰과의 차별성은 꼭 필요합니다.회사측에서 고객들이 상품을 고르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나요? 배송은 얼마나 빠른가요?상품에 대한 안전한 보증이나 환불,교환 시스템을 가지고 있나요?
쇼핑몰 상품이 비싸다면 (10만원 이상),안전거래 서비스로 결제방식을 좀 더 안전하게 보장할 수 있습니다.또한 상품에 대한 설명이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렵다면,이것은 오프라인으로도 판매되기 힘든 상품입니다.이런 상품이라면,기술적인 용어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한 FAQ 를 제공하고, 온라인상담서비스, 또는 고객분들에게 직통문의 번호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무거운 상품 또는 대량단위로 판매하는 상품이 있다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안전하게 배송을 할 서비스를 제공하시나요? 설치가 필요한 제품이라면 설치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시나요?
요약하자면, 상품자체가 아닌 상품을 받기까지의 완벽한 서비스를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는지 살펴야 합니다.
2. 쇼핑몰 잠재 고객도 타겟으로 하는가?
고객이 회사의 상품을 온라인상에서만 구매할거라 생각하나요?온라인 쇼핑몰이 많기는 하지만,아직도 온라인에서 제품을 확인해본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자체를 오프라인 상품을 홍보하는 매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쇼핑몰 방문자들에 대한 분석툴이 설치되었는가?
소비자의 구매욕을 일으키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도 정작 고객이 구매를 안한다고요?이것에 대한 해결책을 얻으려면 웹사이트의 방문객이 어디로부터 오는지,어떻게 행동하는지 분석기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방문자들의 웹사이트내 이동패턴이나 어떤식으로 웹사이트의 요소에 반응하는지 알려줍니다.아직 웹분석기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웹분석기 활용해야하는 이유를 클릭해주세요.
오늘 제 얘기는 어떠셨나요?쇼핑몰 운영하고 계시는 데 다른 부분에서 또 문제가 있다구요?그게 어떤 것인가요?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그에 대한 해답을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