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혹시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가요?그렇다면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마케팅?가격전략?잘생긴 모델?차별화된 상품? 그리고 또 머가 있죠?물론 다 중요하긴 합니다.다만 우선순위가 다를 뿐이죠.
오늘 제가 해드릴 이야기는 저의 예전 쇼핑몰 운영경험에서 나온 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여러번의 사업 운영 경험이 있었지만,중국산의 인형을 프랑스 고객들에게 많은 이윤을 받고 팔았던 쇼핑몰이 지금 기억에 스치네요.
쇼핑몰에는 전략도 중요하지만, 방문자들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기껏 광고를 해서 방문자들을 모았는데,그들이 구매를 안하면 무슨 소용인가요?광고비를 무턱대고 지출하다가 망한 쇼핑몰을 보는 것이 한두번이 아닙니다.그러므로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제가 드리는 조언을 잘 새겨 들으시기 바랍니다.
매출 전략:배송비 정책
해외 쇼핑몰과 비교해보았을때, 한국의 쇼핑몰들은 대부분 무료배송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미국을 예로 들면, 절반의 쇼핑몰이 무료배송을 제공합니다.
Nordstrom은 모든 구매에 대해서 무료배송을 제공합니다.이것은 사람들이 무료배송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E-tailing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무조건적인 무료배송이 사람들이 구매하도록 만드는 첫번째 요인이라고 합니다.(73%의 사람들이 설문에서 이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또 다른 회사인 Compete 의 조사에 따르면 93% 의 응답자가 무료배송은 그들이 더 많은 구매를 하도록 유도한다고 답했습니다.
사실 사람들이 무료배송을 원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재밌는 것은 Comscore의 조사에 따르면 무료배송을 지원하는 회사는 배송비를 받고 판매하는 회사들보다 평균적으로 30%의 이익이 더 남았습니다.쇼핑몰은 무료배송을 단순한 비용수치라기 보단 심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무료배송은 10000원을 할인해준다는 문구보다도 고객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아직도 무료배송을 하시기 두렵다구요? 만약 무료배송이 회사의 이익을 크게 저해할거라고 생각하신다면,제가 한 회사의 예를 얘기해드리겠습니다.
미국 Zappos 쇼핑몰이 처음으로 무료배송&반품 정책을 실시했을 때,쇼핑몰업계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그 결과 Zappos는 시장에서 리더위치를 꿰차게 되었습니다. 2009년에 그들은 Amazon 회사에 의해 약 1조원가량에 매각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보듯 무료배송정책은 쇼핑몰의 매출 그리고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도 무료배송이 두렵다구요???그렇다면 다시 한번 제가 이야기를 해드리죠.
• 무료배송은 회사 이익을 저해하지 않습니다.
• 무료배송은 회사의 매출 상승을 이끌고,이는 곧 수익증가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가짐을 어떻게 바꾸는 가입니다. 무료배송전략은 회사가 지출하는 광고비와 성격이 비슷하다라고 생각해야합니다. 기존의 광고비용을 줄이고 무료배송전략을 행한다면, 방문객수는 줄어들 수 있겠지만, 방문객 대비 실구매율은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매출 전략 2:그래도 꼭 배송비를 부과하시겠다면..
만일 그래도 배송비를 부과하겠다고 결심하셨다면 , 다음 사항을 추천드립니다.
• 배송비를 눈에 띄게 표시하세요.
• 가능하면 일률적인 배송비를 적용하세요(무게 및 기타사항에 상관없이 구매시마다 같은 배송비)
오늘 이야기에 이면적인 메세지가 사실 존재했는데, 무엇인지 눈치채신 분 있나요?(눈치채셨다면,축하드립니다.왜냐하면 쇼핑몰 운영에 대해 큰 기준이 잡혔기 때문이죠)
그 이면적인 메세지란 회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고,가격경쟁력으로 고민하기 보단 고객에게 어떻게 만족스런 쇼핑경험을 심어줄까 고민해야한다는 점입니다.이것이 바로 자신의 회사를 남들과 차별화시키는 전략입니다. 이해하셨다면,이제 매출 2배 올리는 전략 2편으로 넘어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