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 중에 오프라인 사업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오프라인 사업을 한다고 해서 막연하게 오프라인 방식으로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미용실,음식점 등도 온라인 사업 방식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오프라인 사업에 관심있으시다면 온라인 사업 방식을 적용할 만한지 아래에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크게 보시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업 목적 1:신뢰도를 더 높이고 싶은가?
온라인 웹사이트나 공식블로그 또는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통하여 투명하게 회사의 정책 및 활동내역을 공개한다면,기존 오프라인에서만 존재하는 것보다 신뢰도를 높여줍니다.오프라인은 상대방이나 고객이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반대로,온라인에 회사가 존재한다면 누구나 그 회사를 접한다는 전제 때문에 한층 더 신뢰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현재 진행하고 계시는 사업이 새로운 거래처가 필요하지 않거나, 그외 신뢰도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및 매출에 대한 향상을 할 필요가 없다면 온라인 사업 방식을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업 목적 2:저렴한 비용으로 새로운 고객을 얻고 싶은가?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고객을 얻는 방식은 대개 시간이나 비용이 크게 듭니다.고객에게 소포를 보내는 것이나 전단지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그런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은 여간 소요되는 것이 아닙니다.또한,그런 것들을 진행한다고 해도 세세하게 목표고객층을 타겟할 수 있는 가능성은 온라인에 비해 낮습니다.
온라인에서는 관심사에 따라 그룹이 모여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타겟고객층을 세분화해서 마케팅을 펼쳐나갈 수 있는 도구가 많고 비용대비 효율이 높은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사업 목적 3:더 많은 잠재고객을 얻고 싶은가?
오프라인 상점이나 회사가 키워드,위치등록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검색이 된다면, 해당 정보를 찾는 잠재고객에게 노출될 기회가 더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서 오프라인에서 만나지 못했던 고객들을 접하고 상품을 홍보하거나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좀 더 넓게보면 특정국가를 넘어 국제적으로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수월하게 됩니다.
또한 온라인 상에서 회사가 존재한다면,회사가 제공하는 내용을 좋아하는 고객들이 쉽게 그 내용을 다른 지인(잠재고객)들에게 공유하기 쉽게 됩니다.간단한 예로,온라인비즈 포스팅의 공유하기 버튼들을 들 수 있습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은,온라인 마케팅은 정기적으로 시간을 들여 실행되어야 합니다.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있어야 잠재고객들에게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각인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처음에만 꾸준히 진행하다가 중간에 손을 놓게 된다면, 온라인 상에 회사가 존재하더라도 사업이 활발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게 되고 이는 회사 브랜드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정기적으로 시간을 들일 수 있거나 대신 진행할 인력이 있으시다면,이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최적화 지식을 익혀나갈 용의가 있는지가 중요합니다.온라인 상에서 마케팅을 한다고 하더라도,중요한 것은 최소의 시간과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것입니다.이것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분석을 어떻게 하며 ,어떻게 타겟고객에게 접근하는지 등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또한 실행했던 전략에 따라 성과를 분석하고 다른 전략을 시도해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사업 목적 4:상품을 다양화하고 싶은가?
오프라인 상에서만 사업을 진행한다면,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의 성격은 한정적입니다.직접 고객을 상대해야 제공할 수 있는 상품들이 대부분입니다.
만약,기존의 상품범위에서 벗어나 다른 성격의 상품들을 제공하고 싶다면,온라인 사업 방식과 잘 맞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디지털 제품인가?
디지털 제품인 경우 가상 제품으로, 특정한 양식으로 만들어 놓기만 하면 구매자들이 언제든 구매할 수 있습니다.간단한 예로 E-book 을 들 수 있습니다.이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제품은 모두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효율적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 서비스 제품인가?
서비스인 경우는 예를 들어 컨설팅,디자인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서비스의 의뢰를 온라인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온라인 경로를 활용한다면,고객을 직접 대면할 필요없이 주문을 손쉽게 받기 용이합니다.
• 배송으로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인가?
상품을 다양화하는 게 목적인데 실제적인 제품이라면, 배송으로 제공하기가 용이한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배송으로 제공할 수 없는 상품일 때 온라인을 활용하는 것은 크게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사업 목적 5: 24시간동안 잠재고객에게 노출되고 싶은가?
온라인의 장점은 오프라인과는 다르게 24시간동안 고객들에게 상품이 노출되고, 여러분이 잠을 자고 있는 순간에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온라인 상에서 접하는 고객들의 문의점이나 불만사항 등을 제때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온라인 상에서 이런 것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게 된다면,회사의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을 미칠 수 있습니다.반대로,이런 소통을 원할하게 한다면,오프라인에서 못 했던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고려해볼 점
추가적으로, 온라인 사업 방식을 적용한다면 오프라인에서 쉽게 못 했던 자료를 얻을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주요 구매자가 어느 지역에서 많이 분포하는지,어떤 패턴으로 상품들을 둘러보는 지,어떤 키워드로 상품을 찾았는지 등 여러 자료를 통해 사업활동을 어떻게 집중해야 할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방식도 사업에 도움되는 점은 분명 있습니다.하지만 온라인 방식으로써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면 굳이 마다할 필요는 없습니다.혹시 주위에 오프라인 사업 방식만 고수하시는 분들이 있다면,위의 그래픽 가이드로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