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운영하고 계시다면 대부분이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비지니스 방향이 올바른 걸까?” 등 여러가지 질문을 스스로 하게 될 것입니다.다름이 아니라 사업이 제대로 된 것인지 불안하기 때문이죠.
이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비지니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웹사이트가 고객에게 얼마나 최적화 되어있는지 모른다면 고객을 잃을 위험이 큽니다.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비지니스 운영을 한다면 이런 불안감은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어떻게 하냐고요?
일단 웹분석기를 회사의 웹사이트에 설치하세요.웹 분석기가 없이 방문자들이 회사의 웹 디자인 및 메시지 ,상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방법은 없습니다.방문자들이 각 요소에 관심을 가지는지,아니면 관심이 없는지 행동패턴으로써 힌트를 주기 때문이죠.
그럼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웹사이트를 어떻게 최적화시키는지 알아 볼까요?
비지니스 필수전략:A/B 테스트
A/B 테스트는 두 명의 다른 사용자들에게 똑같은 페이지/내용을 제공하지만, 메세지의 구체적인 형식이나 웹디자인에 변형을 주어서 각자의 반응을 살피는 것을 말합니다.두가지 다른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각각 추적함에 따라, 둘 중 어느것이 고객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는지 알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 이해가 갈 듯 싶습니다)
각자의 방문객은 웹사이트의 A/B 버전 중 하나를 접하게 됩니다.말이 A/B테스트지,자신이 원하는 만큼 ,예를 들어 A/B/C/D의 4가지 버전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신빙성 있는 결과를 내기 위해서 상당한 방문자를 동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명의 방문자만으로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보긴 힘듭니다. 웹 페이지의 테스트 버전이 많을 수록 각 버전의 방문자 수가 충분해야하기 때문에, 믿을만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걸리게 되겠죠?
보시다시피,A/B테스트를 위해서는 충분한 방문자유입이 필요한데,방문자 트래픽이 많지 않으신 분들은 다음 링크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B 테스트를 위한 도구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분석기는 웹사이트가 지녀야 할 필요요소입니다.구글과 네이버는 이를 위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이외에도 어떤 회사들은 유료 분석툴을 제공하는데,이들은 더 상세한 사항을 분석하여 자신의 A/B 테스트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저번 포스팅에서 이들의 종류에 대해 언급했는데,혹시 못보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다시 강조하지만,A/B 테스트는 온라인 비지니스 에게 있어 필수적이고, 신생회사에 있어서는 그들의 비지니스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매력적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그러니까 지금 빨리 A/B테스트를 실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