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실 때 보통 어떻게 마케팅을 하시나요?아마 대부분 마케팅하시면 온라인 유료광고를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하지만 돈을 안 들이고도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SNS마케팅 아니냐구요?오늘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블로그 운영입니다.^^
Technorati 보고서에 따르면 블로그(31%)는 상점 웹사이트(56%),회사브랜드 웹사이트(34%) 뒤를 이어 3번째로 구매에 막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또한 블로그를 가진 쇼핑몰은 그렇지 않은 쇼핑몰보다 평균방문자가 50퍼센트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갑자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드신다구요?그렇다고 너무 서두르지는 마세요^^;;운영 전에 해드리고 싶은 얘기가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방향
블로그는 단순한 광고가 아니고, 독자들이 해당업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단순히 운영쇼핑몰 상품에 대해 자랑만 늘어놓는 것은 독자들에게 또 다른 스팸메세지를 제공하는 꼴입니다.
예를 들어,Panasonic 비디오 카메라를 판매한다고 가정해볼까요?이 경우 독자들에게 카메라를 자신에게 꼭 사야하는 이유를 설명하기보다 , 목적에 따라 비디오카메라를 바르게 고르는 방법 또는 사진, 비디오 영상을 잘 찍기 위한 조언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쇼핑몰의 신뢰도를 쌓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의 블로그 기본상식에 대해 점검해보세요.
•목표독자를 설정한 후, 그들이 어떤 정보를 원할지 생각해보세요. 구글트렌드나 네이버트렌드는 독자들이 최근에 어떤 정보를 찾는지 힌트를 줍니다.
•독자들의 삶을 어떻게 편하게 해줄지 생각해보세요.
•어떤 글이 독자들의 참여율을 높였는지,어떤 글이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했는지 점검하세요.
• 블로그 글 중 몇 가지가 서로 연관되었다면 하이퍼링크를 텍스트화시켜 함께 연결시키세요.(제가 위에 쓴 단어처럼 하시면 됩니다.^^ “구글트렌드” ,”네이버트렌드”.다만 연결할 때 관련 링크를 자신의 블로그 중 다른 글로 연결하면 더 좋겠죠?)
블로그 주제
말씀드린 대로,블로그는 고객들 입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올려야 합니다. 그래도 무슨 주제를 올릴지 머리 아프다고요??걱정마세요.제가 몇 가지 주제의 방향을 제시해드리죠.^^
1.회사 상품,서비스의 일반정보
상품에 대해 고객의 이해를 돕는 글을 올리세요.
2.사용가이드
회사의 상품,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3.사용고객 소개
회사의 상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소개하세요.인터뷰나 추천서,사례소개의 방법을 통해 고객이 회사의 상품,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을 독자에게 보일 수 있습니다.이것으로 회사의 신뢰향상을 꾀할 수 있고,소개된 고객은 지인들에게 이 사실을 자랑해서 더 많은 방문자를 끌고 올 수도 있습니다.
4.큐레이션 링크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골라 링크를 나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고객의 입장에서는 유용한 정보를 골라주는 블로그가 시간절약을 해준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것의 모범사레는 inSparq입니다. “Friday Five”블로그 는 매주 특정 주제에 대한 5개 유용한 링크를 선별해 공유합니다.
5.의견
업계분야에 관련된 회사 의견을 표출하세요.전문가의 시각으로써 비판을 하거나 논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타낸다면 독자들이 더 호기심을 갖고 볼 것입니다.
6.뉴스속보
회사의 상품,서비스에 관련된 트렌드나 뉴스속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7.질문과 답변
고객센터 또는 이메일을 통해 고객들의 질문에 일일히 답하시나요?그렇다면 이런 질문들의 리스트를 작성해서 질문내역을 FAQ메뉴로 만드세요.블로그의 메뉴 중 하나를 FAQ 카테고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다른 고객들도 이전 질문들에 대해 궁금해할 수도 있고, 이런 FAQ메뉴를 통해 회사의 고객응대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블로그 글에 투표를 올리거나 고객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전략도 있습니다.
8.다른 블로거들과 파트너쉽
만일 어떤 것을 더 써야할 지 생각이 안 난다면,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거들을 초대해서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주의할 점은,블로거 파트너들이 홍보위주의 글을 올리는 것을 경계하세요.가이드라인을 제시해 그들이 독자에게 도움되는 글을 올리게 하고 블로거들의 웹사이트주소,간략한 소개를 함께 올리세요.
9.상품리뷰
리뷰글은 고객들에게 인기있는 주제입니다. 이것은 상품에 관심있던 독자들이 상품을 주의깊게 둘러보도록 도움을 줍니다. 상품리뷰글은 다음을 포함해야 합니다:
•상품의 간략 정보
•상품 테스트 과정
•상품 장단점
아 그리고 독자의 판단에 편견을 주지 않도록, 리뷰를 할 때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하셔야합니다.테크놀로지 웹 CNET은 상품리뷰로서 유명합니다.이들처럼 비디오를 통해 상품의 정보를 보여준다면 수준높은 리뷰가 될 것입니다.
10.뒷이야기
상품개발의 사진이나, 상품을 소비자에게 내놓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는지 보여주세요.사진,동영상을 통해 보여준다면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1.이벤트 홍보
웹사이트에서 이벤트나 할인쿠폰을 발행한다면, 블로그에 이 사실을 올릴 수 있습니다.글에는 이벤트로 인해 독자가 얻을 이점에 대해 분명하게 말해야 합니다.
블로그 작성시 조언
어떤 주제에 대해 작성할 지 결정이 나셨다면, 이제 블로그 작성할 때 유의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주제만 독자들의 흥미를 끈다고 해서 글 자체가 훌륭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아래 사항 중 몇 가지를 적용한다면 좋습니다.
•친근감: 독자들이 블로그에 친근감을 느끼도록 거리감을 좁히세요.
•재미 유발: 블로그에 재미를 더해 정기적으로 들르도록 유도하세요.
•적절한 단락구분: 전하고자 하는 핵심요지를 독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단락 배분을 하세요.
•독자의 언어로 소통:글쓴이 자신이 아닌 독자의 입장에서(연령층,관심사,용어를 고려)이해하기 쉽도록 그들의 언어수준에 맞추어 얘기하세요.
•사진사용: 높은 품질의 사진은 블로그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전체적인 수준을 높게 보여줍니다.
•리스트 앞에 모형으로 중요표시를 하세요:리스트화는 독자들이 요점사항을 빠르게 인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철자 오류를 체크하세요.
•가능한 며칠동안 여유를 두고 다시 읽어보세요(발행전) :새로운 시각에서 보완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효과분석
블로그를 작성하시게 되면 보통 많은 분들이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저도 처음에는 그랬습니다.^^하지만 정작 중요한 건 글을 발행한 후, 이들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입니다.효과를 분석하지 않으면 블로그를 어떤 식으로 발전시켜야 할지 감을 못 잡기 때문이죠.그럼 어떤 것을 기준으로 블로그의 효과를 측정할 지 알아볼까요?
1.블로그 구독자와 방문자수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독자수를 목표로 합니다. RSS구독자 수, 이메일 구독자수를 추적해서 어떤 글과 이벤트 후에 독자수가 늘어났나 살펴보세요.
2.판매기여
블로그에서 웹사이트 상품 구매과정까지 분석툴이 설치되어있나 확인하세요.이제 블로그 포스트에서 웹사이트 상품페이지까지 방문자 유입경로가 어떤지 확인하세요.
3.인바운드링크,백링크
독특하면서도 훌륭한 정보를 담은 글은 다른 사람들이 이것을 퍼트리도록 유도합니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블로그를 언급하는 횟수,이를 통한 유입자 수를 살펴보세요.
4.검색엔진 최적화
글작성 전에 네이버키워드광고를 이용해 주제키워드가 인기있는 단어인지 ,많은 블로그가 다루는 주제인지 판단하셨나요?먼저 경쟁상황을 분석하는 틈새전략이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정한 키워드를 검색해 자신의 블로그페이지 순위를 살펴보세요.
결론
대부분은 쇼핑몰 마케팅을 어떻게 할지 막막해합니다.많은 마케팅 비용이 매출을 불러온다는 방식으로 큰 예산을 마케팅으로 지출하기도 하죠.하지만 지출에 비해 성과는 미약할 때가 꽤 많습니다.이제 마케팅을 돈으로 승부하기보단 가치제공을 통해 어떻게 고객을 유도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는 회사의 가치를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구이고, 큰 마케팅 비용없이 운영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입니다.또한 전문적이고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회사브랜드를 확립하는 것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블로그를 운영할때는,자사의 제품홍보보단 제품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합니다.정기적으로 블로그 글을 업로드해야하며, 어떤 글이 가장 많은 조회/댓글을 유도했는가 확인해야 합니다.이런 분석을 통해 고객의 관심주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제가 위에서 언급해드린 다양한 전략을 적용해보고 어떤 것이 고객에게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해보세요.이것은 분석만을 통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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