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새 전세계적으로 붐이 일어나려고 하는 비지니스 컨셉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이 컨셉은 바로 매달(또는 일정한 주기로) 회사에서 특정 상품을 선정해 고객의 집으로 배달하는 것입니다.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필요에 의한 상품을 믿음직한 전문가가 골라보내주니 간편한 쇼핑이 되는 셈이죠.
이런 정기구독 비지니스 중에서도 제가 가장 선호하는 회사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 Hello fresh 비지니스 컨셉
프랑스에 위치한 Hellofresh 라는 회사는 고객이 “조리법과 그에 맞는 요리재료”를 정기 구독할 수 있게 합니다.상품구성은 요리재료들(신선하고,지방농장에서 바로 공수해 온)과 맛있게 요리하는 조리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재료량은 2인분정도이고 3가지 요리종류를 제공합니다.그리고 고객이 원한다면,요리 가지 수와 재료의 양도 늘려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기본가격은 프랑스 물가를 생각할 때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배송비포함 49유로).회사는 고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데,이유는 고객의 집에 신선한 재료가 저렴한 가격에 배송될 뿐만 아니라,고객 대신 최적의 재료를 찾아주고 새로운 조리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입니다.(홀로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딱일 듯합니다!)
아래 비디오를 한번 구경해보세요~(프랑스에서 출발해 여러나라까지 진출한 모양입니다^^)
2. 정기구독의 비지니스 이점
이 사업모델이 한국고객에게 얼마나 호응을 얻을 지 확답은 못드리겠지만.한국 회사 중에서 미미박스 등이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것 같으니 이들의 미래를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다만,다른 사업에 비해서 이점은 확실히 존재합니다. 정기구독모델이 다른 사업에 비해 좋은 점은 어떤 것들일까요?
• 재고가 필요없음:
고객의 사전 수요를 파악해 그 물량만큼 소비됩니다.
• 구독 기간:
지속적인 수익.
• 재정안정성:
회사가 얼마나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지속적인 수입과 함께,예산지출에 대한 계획을 잡기 쉽습니다.
• 현금 관리가 쉬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은 자신이 회사에 얼만큼 더 투자할만한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 마케팅 비용을 보다 정확히 계산:
평균적으로 고객들의 구독 기간을 알 수 있고,이를 토대로 회사가 한명의 고객을 얻기위해 들일 마케팅 비용을 계산하기 쉽습니다.즉 회사는 새로운 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 유지에 대한 ROI(투자대비수익률)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회사와의 파트너쉽:
회사의 고객층에 관심있는 다른 회사들과 파트너쉽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회사의 상품을 배송할 때 파트너 회사의 샘플을 함께 전달할 수도 있겠죠.
• 공급자와의 협상력:
공급자의 상품을 고객이 어느양만큼 원하는지 알기 때문에, 협상하기 좀 더 수월하게 됩니다.
3. 비지니스 기술적 난이도
기술적인 관점에서, 이런 비지니스의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다만 회사에 있어 두 가지 명심할 점이 있습니다.
•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를 전문가를 보유하는 것.
• 상품을 제 때에 배송하고, 지속적인 주기로 배송할 시스템을 갖는 것.
한국은 나라크기가 작으므로 이런 구독 사업에 있어서 유리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배송이 가까운 시일내에 도착하므로,배송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게 되죠.
4. 컨셉의 발전
솔직히, 단순하게 상품의 종류를 바꿈으로써 여러가지 비즈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상품종류는 기존 쇼핑몰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아니면,회사가 정기구독 컨셉만 지니고 다른 쇼핑몰(파트너)들의 상품을 배송할 수도 있겠죠.
이 포스팅을 보고 혹시 사업을 진행하고 싶은 상품목록이 떠올랐나요?그것이 무엇인가요?사업을 진행하시게 되면 댓글로 어떤 목록의 사업인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