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늘 오랜만에 새로운 비지니스 컨셉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저는 온라인쇼핑을 꽤 자주하는 편입니다.피자 같은 것도 온라인주문을 하거나 하죠.온라인쇼핑을 즐겨하시나요?이런 온라인쇼핑을 할 때 보통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무엇인가요?아마 가격이겠죠?(하하, 돈이 많아서 상관없다고요?^^;;)
몇몇 웹사이트에서는 할인쿠폰을 발행해 고객들이 주문시 이 할인쿠폰을 기입하게 합니다.이런 곳에서 구매를 할 때는 저도 한번쯤 인터넷에 쿠폰을 버릇처럼 뒤져보곤 했었죠.물론 시간대비 얻는 결과가 없을 때가 많아서 허탈했습니다..다들 할인쿠폰 검색을 하다가 허탈해본 적은 없으신가요?
오늘은 이런 소비자들의 절약소비와 관련한 재미있는 비지니스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함께 살펴볼까요?
비지니스 컨셉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결제를 하기 위한 페이지에서 몇몇 사이트들은 할인쿠폰이 있으면 쿠폰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몇몇고객들은 직접 인터넷을 뒤져가며 할인쿠폰정보를 얻으려 합니다.하지만 대부분 시간을 들여 찾았는데도 손에 건지는 것은 몇 안되죠. 일부 사람들은 기분이 안좋은 상태에서 쇼핑을 그만두거나,아니면 비싸다고 생각하는 금액을 그대로 결제해버립니다.자신은 전자인가요 후자인가요?
미국의 HONEY는 할인쿠폰을 찾아 소비자들의 절약을 도와주는 웹어플리케이션입니다.사실 이제껏 할인쿠폰을 모으는 웹사이트들은 존재했습니다.(예,Retailmenot 등).하지만 Honey는 할인쿠폰을 일일히 검색해야하는 소비자의 수고를 덜어주도록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Honey는 구글 Chrome의 확장기능으로써 고객이 온라인쇼핑몰에서 결제하려는 순간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할인쿠폰을 검색해줍니다.그리고 이런 검색은 인터넷브라우저의 다른 창을 띄우면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웹브라우저 페이지 그대로인 상태에서 진행됩니다.
Honey의 구글확장기능을 설치하셨다면, 쇼핑몰 결제페이지에서 “Find saving”이라는 주황색의 Honey 전용 버튼이 나타납니다. 버튼을 누르면 즉시 할인쿠폰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 출처들을 점검합니다.
아래 Honey의 작동과정을 비디오로 보여드리니 한번 구경해보세요~
그런데, 간혹 Honey버튼이 아무런 할인쿠폰을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그렇더라도 실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자신이 놓쳐버린 할인쿠폰이 없다는 사실에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술적특징
기술적으로 큰 특징 중 하나는 할인쿠폰의 정보를 긁어모을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입니다.이것으로 인해 기술적인 난이도가 요구됩니다만,이것은 다시 말하면 다른 경쟁자가 쉽게 사업모델을 베끼기 힘들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효율적인 검색알고리즘을 개발한다면 다른 경쟁회사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시장진입장벽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여기서는 하나도 빠짐없이 모든 할인쿠폰을 찾아서 적용할 수 있는가가 제일 큰 관건이겠죠?
잠재적기회
Honey는 현재 구글크롬 브라우저에서만 120,000이상의 설치 횟수를 넘었으며 그 중 90,000명 이상은 매주 honey를 사용합니다.이제껏 Honey는 소비자들의 108,000달러 이상을 절약해 주었습니다.놀라운 것은 이런 Honey의 사용고객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방문객의 대다수가 검색엔진을 통해서 오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방문하였음). 앞으로 이런 입소문은 더욱 광범위하게 퍼질 것 같습니다.
한편, Honey는 400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작동이 되고 있으며 추후 연동예정중인 쇼핑몰도 줄을 서고 있습니다. Honey의 기능으로 인해 결제페이지에서 고객들이 이탈하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인터넷쇼핑몰들도 이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인터넷쇼핑몰과 연동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가지 남은 관심사는 Honey가 어떤 식으로 수익모델을 창출할지 입니다.아직까지 고객의 절약을 돕기만 했을 뿐,명확한 수익모델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기본적으로는 고객들의 할인금액 중 일정 퍼센트를 수수료로 받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또는 정기멤버쉽 모델로 한달 또는 일년동안의 유료멤버쉽에 한해서만 Honey의 할인쿠폰검색기능을 사용하도록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 한국은 해외에 비해서 인터넷 할인쿠폰의 발행규모가 다소 작은 것으로 보입니다.하지만 쿠폰의 발행규모가 더 커진다면 그때가서 이런 비즈니스가 한국구매자들에게도 환영받지 않을까요?
오늘 정보가 재미있었나요?재미있었다면 아래 추천버튼을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