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점투성이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다듬는 방법

허점투성이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다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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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고객피드백

 

 

개인적으로 사업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고객분들과 상담을 하게 되면,그분들은 대부분 자신의 비지니스 아이디어에 대해 고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고집만 한다고 될까요?결국 돈은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걸요^^;;). 쉽게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맹신하게 된다면,  아이디어의 약점이 무엇이고 어떤 것을 보완할지 깨닫기 힘듭니다.(개인적으로 이런 분들에게는 직접 크게 망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그래야 고집을 부리는 태도가 조금은 바뀔테니까요^^)

 

 

비지니스 아이디어가 돈?

 

일반적으로 대다수 사람들은 “아이디어 자체가 돈”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 자체가 돈의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하시나요?그럼 지금 그 돈을 제게 보여주세요.예전에 어플제작 서비스를 할 때 한 고객이 NDA (Non-disclosure agreement,기밀유지 협약 )를 요구한 적도 있었습니다.(대체 얼마나 대단한 것이기에 해당 아이디어를 들으면 관련된 어플의 제작을 모조리 못하도록 강요하는 것인지…크지도 않은 예산을 가지고 의뢰를 원하던데,어이가 없더군요.아, 물론 NDA를 단칼에 거절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현실에서 실행이 되지 않은 아이디어는 돈의 가치가 없습니다.현명한 창업자들은 언제나 비지니스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 사람들에게 그들의 아이디어를 이야기합니다.한국에서 많은 분들은 별것도 아닌 아이디어 갖고 남들에게 말하길 꺼려하는데,그렇게 되면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길이 없게 됩니다.한마디로 ‘모 아니면 도’라는 생각으로 사업에 막대한 돈을 잃게 될 위험이 크죠.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다듬기 위한 해결책은?

 

 

정말 크거나 혁신적인 프로젝트에서 때때로 직관은 중요합니다.하지만 대부분의 사업에서는 직관보다는 고객에 의한 피드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잠재적인 고객에게 비지니스 아이디어의 의견을 물으세요.저번에 올린 포스팅 “빠르게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을 확인한다면 좀 더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또한 “Running Lean”이라는 책을 읽어본다면 회사의 서비스를 어떻게 창조하고,잠재고객에게 어떻게 피드백을 받는지 도움을 많이 받을 것입니다.

또 명심해야 할 점은,비지니스 아이디어 자체가 아닌 아이디어의 비전에 대해 명확해야합니다. (예:사람들에게 환상적인 쇼핑경험세계를 열어주겠다.등).왜냐하면 이런 비전이야말로 자신과 회사를 이끄는 원동력이 됩니다.회사가 고객을 도와주기 위해 서비스를 하는 것이지 ,단순히 돈을 벌려고 회사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하고 싶은 말은 끝났냐구요??아니요,아직 더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퇴계이황 신드롬의 위험

 

 

비지니스-피드백오용

 

 

“니말도 옿고,네말도 옳다”라고 하셨던 퇴계이황 님….(대체 이황님은 왜 이러실까요?)

아까 제가 고객 피드백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고객피드백을 받을 때에는 유념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모두의 말에 수긍하여 그들 모두를 따르고자 한다면,회사는 사공없는 배가 됩니다.즉 ,비지니스 방향이 산으로 가겠죠.그러므로,아까 말햇듯이 자신의 주관(비전)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비전없이 고객의 피드백에 갈팡질팡하여 사업의 방향이나 아이디어를 매번 바꾼다면,그에 대한 잠재고객(설문자)들의 의견도 매번 다르게 나올 것입니다.그렇게 되면 피드백으로부터 아무 성과를 못 볼 것이고,회사는 결국 혼란에 빠질 수 있죠.비전을 염두에 두시는 것을 잊지 않되,고객피드백을 받을 때 똑같은 인터뷰로 최소 10명이상에게 답변을 받도록 하세요.(물론 숫자가 더 클수록 피드백효과는 큽니다).덧붙이자면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가 무엇이고,제안한 회사의 서비스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 해결책이 되는 지 알아내세요.

 

 

사업을 진행하실 때,자신의 고집만 부리는 스타일이신가요?그럼 크게 한번 망해보세요.(깨달음을 위해 적극추천합니다!) 만약 그러고 싶지 않고, 위험을 최소한 줄이고자 한다면 제가 한 얘기를 현실에 적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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