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는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아직 없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싶다구요?혹시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마땅치 않은 분들은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4가지 방법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재밌는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생기셨다고요?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를 어떻게 퀄리티있게 다듬냐입니다.그런 의미에서 제가 오늘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이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구매
이 책의 저자는 Alexandre Osterwalder입니다.아, 책내용은 꽤 길어 제가 2번에 걸쳐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제가 책 요약을 해드리더라도 직접 이 책을 읽어보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각설하고,이 책에 나와있는 내용들을 좀 더 알아보죠.사실 이 책이 말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캔버스의 9개의 블록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각부분을 꼼꼼히 점검하는 것입니다.그럼 더 살펴보죠.
I/ 비즈니스 모델 지도를 만드세요.
이 과정은 비즈니스 모델과 그 가치를 시각화하게 해줍니다.
캔버스를 하나 구해서 그려 넣어야 할 9개의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층:서비스를 제공받을 고객층을 분류해야 합니다.회사와 관계를 맺을 고객들을 구분하세요.수익성(유료/무료)도 고객층을 나누도록 도와줍니다. 고객을 그룹별로 나누어 캔버스안에 그려넣으세요.
예: 젊은 신혼부부/장년층 등
2/: 가치제안:회사가 제공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요?
예: 디자인/저렴함 등
3/: 유통경로: 고객들에게 어떻게 유통하나요?
아래는 유통의 몇가지 목적입니다.
• 고객에게 어필하고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서,또는 고객의 평가( 피드백)을 받도록
•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고객의 구매패턴주기”에 관한 지난 포스팅을 보신다면,더욱 효과적으로 유통전략을 짜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고객과의 관계:회사가 고객과 유지할 관계의 종류를 적으세요.
예: 셀프서비스/조언자 역할 /커뮤니티 형성/ 고객참여 등
5/: 수익모델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시나요?
예: 상품구매/정기구독비용/로열티/임대/광고 등
6/: 핵심 자원: 어떤 구성요소가 회사의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요소들을 적으세요.
엔지니어/컴퓨터/인적자원/예산비용 등
7/: 핵심활동:회사의 핵심활동은 무엇인가요? (상품생산/문제 해결/커뮤니티 관리/플랫폼 운영 등)
8/: 파트너회사와의 관계는 어떨까요?
회사의 경쟁자/비경쟁업체들과 전략적인 협력을 갖고 있나요? 몇 개의 회사와 파트너쉽을 맺었나요?
9/: 비용구조:
무엇이 가장 돈이 많이 드나요? 어떤 것이 주요 지출인가요?어떤종류인가요?(고정비용/가변비용)
II/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6가지 조언
1/고객의 입장이 되세요
고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세요.
•무엇을 고객들이 주로 보나요?(주변환경,친구들,그들이 둘러볼 서비스/상품,그들의 문제들)
•고객은 누구의 말을 귀담아 들을까요? (고객이 친구나 상사에게 무엇을 들을까요?누가 그들에게 영향을 미칠까요?어떤 미디어를 들을까요?)
•무엇을 생각할까요? (혼자서 고민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
이런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신 후, 고객들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세요.
2/창의성
회사는 무엇이 벌어질지 예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회사를 운영중이시라면 창의적이고 혁신을 이루기가 매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사실 회사 안에 약간의 “혼란”를 일부러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데 최고입니다.경쟁자들을 지켜보는 것을 그만 두시고,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상식에 맞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캔버스의 한 부분을 선택하세요.그리고 스스로 물어보세요.이 부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다른 방식으로도 구현할 수 있을까?
Skype는 “전화비가 공짜이면 어떨까?”라는 발상에서 출발하였습니다.
3/이미지와 함께 생각하세요
회사의 구성요소를 그림과 대체해보세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이 보인다면, 각 요소를 그림으로써 표현해보세요.이것은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발표할 때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4/데모를 만드세요
자신의 목표를 위한 8가지 다른 비즈니스모델을 만드세요.
예:만일 책을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파는 데 중점을 둔 8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세요(맞춤주문 책 판매/공동집필/선주문 후 판매 등)
이상한 비즈니스 모델이 나올 수도 있지만, 이런 과정은 자신에게 새로운 시각을 심어주게 됩니다.
5/스토리를 창조하세요
미래를 상상해보고 어떤 미디어(영화,인터뷰,신문,뉴스,..)를 통해서든 트렌드정보를 얻으려 노력하세요.그리고 나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세요.이것은 미래의 가능성을 잡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6/시나리오를 창조해보세요
2,3개의 트렌드를 골라 그것에 따른 시나리오를 창조해보세요.
예를 들어,약국에 있어, 2가지 주요 트렌드가 생겨났습니다.
고객이 직접 치료(트렌드 A)/예방(트렌드B) .
이들을 조합하여 4가지 시나리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A와 B/ A가 아닌 B/ A가 아닌 B/ A ,B 둘 다 아닌 시나리오). 그리고 나서 이 시나리오들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견해보세요.
오늘 책의 앞부분에 대해 요약을 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캔버스를 통해 전략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방법(비지니스모델 탄생 2편)에 대해 이야기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