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운영하시다가 마케팅회사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으신가요??혹시 있으셨다면 결과는 어떠셨나요?혹시 결과가 이제껏 긍정적이었던 분들이 계신가요?물론 자체 인력으로 마케팅을 병행하는 것이 좋지만 단기간에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고 싶은 분들이 마케팅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어디까지나 “훌륭한”마케팅 업체와 파트너쉽을 구축할 때 이야기 입니다.훌륭하지 않은 마케팅 업체와 협력관계를 맺는다면 마케팅 예산만 많이 낭비하고 성과는 크게 못 얻는 경우가 허다합니다.그럼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요?물론 훌륭한 마케팅업체를 선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오늘은 이에 대한 기준을 제가 제시해 드리려 합니다.한번 살펴볼까요?
1.마케팅업체가 어떻게 자신들을 마케팅?
마케팅업체의 경우,그들의 주력 분야는 마케팅입니다.그렇다면 그들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마케팅하는지 살펴보세요.어떻게 해당 업체를 발견하게 되었나요?SNS,웹사이트,검색엔진 키워드를 통해 그들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는지 살펴보세요.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면 네이버키워드광고에 돈을 많이 써서 키워드랭킹에 올라가 있는 것은 그들이 돈을 많이 쏟아부어서 그런것입니다.따라서 단순히 돈이 해결 못하는 그들만의 전략을 살펴보세요.또 그 전략을 그들이 훌륭하게 실행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세요.
2.자신의 회사분야에 맞는 마케팅 포트폴리오.
마케팅업체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때,우선 자신의 회사가 속한 사업분야를 인지하세요.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이 B2B(Business to Business)인가요, B2C(Business to Customer)인가요? 사업이 소프트웨어 분야인가요,아니면 예술분야인가요?원하는 마케팅의 목적이 무엇인가요?또한 어느 매체를 통해 마케팅이 진행되기를 원하나요?
만일 알아보시는 마케팅업체가 B2B 회사고객들을 주로 다루는 곳이라면 B2C 회사고객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회사고객과 동일한 산업분야의 경험이 없는 마케팅업체는 고객회사에게 높은 수준의 영감을 주기 힘듭니다.또한 그들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때,창의적인 포토폴리오가 있나 확인하세요.해당 포트폴리오를 볼때,스스로 타겟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각 포트폴리오의 마케팅이 감정적으로 어필 되었는지도 살펴보세요.만일 포트폴리오의 마케팅이 자신에게 와닿지 않았다면,다른 포트폴리오를 보여달라고 부탁하세요. 이 과정에서 미안해하시거나 쑥스러워하실 것 하나도 없습니다.잠재고객의 입장이 된 자신을 끌리게 하는 마케팅업체가 추후의 마케팅프로젝트를 잘 이끌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3.마케팅을 종합적으로 접근하는가?
마케팅업체가 “마케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라는 식의 질문을 하나요?
만일 이런 식의 질문을 안한다면,저 같으면 그 마케팅업체를 믿지 않을 것입니다.왜냐고요?마케팅의 목표를 모른 상태에서 어떻게 마케팅이 성공적이었는지 아닌지 성과측정을 할 수 있을까요?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주기에 따라서 각각의 다른 목적을 가질 수 있습니다.그러니 마케팅을 통해 당장 매출이 일어나지는 않더라도,마케팅의 목적이 고객의 인지와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었다면, 마케팅이 실패했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죠.
훌륭한 마케팅업체는 고객의 구매패턴에 따른 각각의 마케팅 목적과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광고를 올리는 거 이외에도 고객의 구매주기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의 마케팅이 있습니다.
회사 인식=>방문유도=>구매전환=>재방문/유지 단계에 따른 적합한 마케팅을 그들이 확실히 모른다면,이는 훌륭하지 않은 마케팅업체일 확률이 높습니다.
4.상세히 고객회사의 상황을 분석하는가?
훌륭한 마케팅업체는 돈을 위해서가 아닌 고객의 성공을 위해서 일을 합니다.자신이 속한 사업분야의 복잡한 사항을 그들이 이해하나요?사업분야의 어려움과 그 안에서의 기회,또한 고객의 사업이 시장에서 가진 장점과 독특한 가치를 그들이 이해하나요?(물론 회사의 주인인 여러분도 이해하고 있어야겠죠?^^)또 잠재고객들의 특성 및 이들과 어떤 채널을 통해서 소통해야하는지 알고 있나요? 훌륭한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위의 사항은 마케팅업체가 필수적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만일 이런 정보없이 큰 예산만을 요구한다면,전략이 아닌 단순히 돈으로 마케팅승부를 벌이는 마케팅업체일 확률이 높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프로젝트 시작 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계획이 있다면 그 계획이 자신의 사업추구방향과 맞을 지 확인하세요.
5.외주업체와의 협력사항에 솔직한가?
마케팅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해서,순전히 그들이 모두 그 일을 도맡아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마케팅업체가 외주업체에게 업무를 분담하거나 서로 협업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죠. 여기서 외주업체를 사용한다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왜냐하면 이럴 경우, 해당 마케팅업체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지에 따라 외주업체와 협력을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일 해당 마케팅 업체가 광고문안작성 분야에 약하다고 가정을 합시다.그들이 이 분야에 전문가인 척 하는 것이 낫나요 ,아니면 수년간 함께 해온 베테랑 광고문안팀과 협력해서 작업을 한다고 인정하는 것이 낫나요?
비록 예를 광고문안작성으로 들었지만,이외에도 마케팅 매체에 따라 외주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라디오,TV,SNS,이메일,매거진 마케팅 등)
따라서 마케팅업체에게 어떤 서비스가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이고,어떤 서비스가 외주를 통해 제공되는 것인지 문의하세요.만일 이것에 대해 솔직한 업체라면 믿을 만한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돈보다 성공에 대해 헌신하는가?
앞서 말한바와 같이 마케팅업체는 고객회사의 돈보다는 고객회사의 성공에 집중을 해야합니다.즉,돈에 욕심내느라 자신이 약한 서비스를 고객회사에게 팔기보다,돈을 덜 받더라도 자신들이 자신있는 분야를 고객회사에게 제공하는 업체가 믿을 만하다는 얘기입니다.이렇게 정직한 업체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들의 서비스영역을 너머서 요청하는 것입니다.물론 기존 서비스영역을 너머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가 있을 수도 있지만,만약 그들이 “못합니다”라고 대답한다면 그 회사는 특히 긍정적인 회사라 볼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이 업체는 돈을 위해 자신없는 분야를 고객에게 팔지 않았기 때문이죠.자신들의 서비스에 대해 높은 평판을 받는 것,그리고 고객의 성공. 이 2가지에 집중하는 회사가 훌륭한 업체라 말할 수 있습니다.
7.의사소통 과정에 대해 명확한가?
가끔 프로젝트 진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입니다.만일 마케팅업체가 어떻게 일이 추진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안한다면, 회사간의 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또한 가끔 의사소통 실수로 프로젝트 방향이 산으로 가버리기도 하죠.마케팅업체가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업데이트를 어느 주기로,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 계획을 체크하세요.
8.어떻게 성과를 추척할 것인지 명확한가?
The Fournaise Marketing Group에 의한 조사에 따르면,
• 72%의 CEO가 마케팅업체들이 돈을 많이 요구하지만,어떻게 그 돈이 비즈니스에 이익으로 연결되는지는 잘 설명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 70%의 CEO는 마케팅업체들이 회사의 이익,손실과 관계없는 마케팅 데이터로 자신들의 성과를 얘기한다고 생각합니다
• 67%의 CEO는 마케팅업체가 너무 예술적이고 겉만 번지르르한 마케팅에 신경을 쓰고 정작 비즈니스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쓰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위 통계자료에 나온 CEO들과 같은 생각이신가요?
여기서 중요한 핵심은 마케팅업체가 성과를 측정할 방법을 정확히 아는지 모르는지 입니다.마케팅이 보기 좋고 사람들의 이목을 끌면 전부인 시대는 지나갔습니다.이제 마케팅전략은 마케팅예산의 최적화를 하도록 각 성과의 측정이 필요합니다.각 매체별로 어떤 게 효과적인지 성과분석을 하고 가장 효과가 뛰어난 매체에 집중을 하던가,효과적이지 않던 마케팅을 개선하든지 해야 회사의 효과적인 예산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만일 마케팅업체가 각 마케팅의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모른다면, 계약을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왜냐하면 고객의 예산을 큰 의미없이 낭비할 업체일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죠.그러니 각 마케팅 수단의 측정방법을 알아보고 어떤 수치를 성과 측정의 기준으로 잡는지 알아보세요.
9.마케팅업체가 마음에 드는가?
위에서 언급했던 사항들을 확인했나요?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마케팅업체가 마음에 드는지 자신이 판단하는 것입니다.마케팅업체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나요?그들이 자신을 잘 존중해주던가요? 마케팅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한번 약속을 잡아 얼굴을 맞대고 이런저런 얘기를 나눠보세요.마케팅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완료될 때까지 원활한 관계형성이 가능할 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어떠셨나요?혹시 이제껏 마케팅회사를 통해 마케팅진행하다가 효과를 못 본적이 있으셨나요?그렇다면 제가 제시해드린 위의 언급들을 자세히 체크해보세요.위 사항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준비된 회사라면 마케팅프로젝트를 훌륭하게 끝낼 가능성이 높습니다.제가 얘기한 것 이외에도 혹시 다른 기준으로 마케팅 업체를 선별하는 방법이 있나요?혹시 그렇다면 댓글로 자신만의 비법을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