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하하..
어릴 때 한번씩 치과를 가기 싫었던 적이 있었죠??
다름이 아니라 오늘은 치과병원을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프로모트(홍보/마케팅)할 건지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가기 싫은 치과가 아닌,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치과병원으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프로모트할지 볼까요?
<마케팅 위한 웹사이트>
1. 분석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지금이 이미 2013년도인데 아직도 웹사이트들 중에서 분석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이는 개인적으로 매우 놀랍습니다.
혹시 비웃고 계신가요?? 치과 웹사이트들도 크게 예외는 아닙니다..^^;;
온라인 홍보에 대한 컨설팅서비스를 받은 것인데 웹분석툴이 자신의 웹사이트에 없다면,당장 그 컨설팅회사에게 환불을 요청하세요.당장!
상식적으로 방문자분석없이 마케팅,홍보의 효율성 분석이 제대로 가능할까요.??
마케팅/홍보 활동을 할 때, 그것의 효과를 측정할 수단이 필요합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측정을 할 수 없다면, 절대 온라인 비지니스의 성공을 할 수가 없습니다.
분석툴은 웹사이트 마케팅,홍보의 성과를 체크하고,어떻게 방문객을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을 지 힌트를 얻게 합니다.
2. Flash는 사용하지 마세요.
Flash는 보기에 역동적으로 보이지만, 이미 너무 오래된 방식입니다.
<flash단점>
• 네이버,다음 , Google은 웹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웹사이트의 로딩시간이 길어집니다.이렇게 되면,사람들은 웹사이트를 제대로 둘러보기 전에 나가버릴 확률이 커집니다.
• 아이폰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야기하며,스마트폰 상에서 일반적으로 매우 이상하게 표시됩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할 일이 생긴다면,HTML5로 기존의 flash를 대체해줄 것을 요청하세요. flash 없이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html5 사용의 예를 확인해보시면 이해하실 것입니다.
제가 다른 것을 또 추천해드리자면, 모바일기기를 위해 모바일웹사이트나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하세요.
이것은 웹사이트가 모바일기기에서 빠르게 로딩하게 해주고 ,사용자편의 기능(통화,지도검색 등)를 최적화해줍니다.
물론 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기기를 사용해 웹사이트 서핑을 할 수 있으니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3.웹사이트의 활동성.
웹사이트는 이벤트나 할인과 같은 정보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때때로 이것을 홍보하는 것을 꺼려하지 마세요.치과의 잠재고객에게 웹사이트가 활동적으로 돌아가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4. 미래고객을 위해 연락처정보를 얻으세요.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오자마자,그분들의 이메일이나 기타 연락처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얻으세요.
인센티브의 종류로는:
• 매달 독특한 팁과 정보를 전하는 뉴스레터.
• 고객들의 치아를 관리하기 위한 가이드북 다운로드.
• 서비스와 관련된 쿠폰이나 할인.
이렇듯 인센티브로써 다양한 것을 섞을 것을 추천드립니다만,가이드북은 특히 경쟁치과들과 차별화할 수 있으며 잠재고객을 얻는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가이드의 이점>
• 브랜드 인식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 전문지식 강조
• 고객이 그들의 지인과 공유가능
• 잠재고객 획득
5. 온라인 채팅 툴
방문객과 질문답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채팅 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점은 치과의 직원분들이 고객의 메시지에 빠르게 대답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우선순위는 아니지만,고객의 입장에서 ‘치과가 고객들을 신경쓰는구나 ‘하고 느낄 수 있고,해당 치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할 것입니다.
웹사이트를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이제 그 중에서도 홍보에 있어 최고의 방법을 알아볼까요?
<마케팅 위한 블로그>
치과웹사이트의 홍보전략을 둘러본 결과 ,대부분 블로그를 적절한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원칙은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치과블로그는 고객의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는 지 팁이나 조언을 제공합니다만, 아직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1. 너무 기술적인 설명 보단 결과 위주로 보여주세요.
기술적인 내용을 말함으로써 전문지식을 보여주는 것이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사람들은 때때로 복잡한 과정보다는 결과에 신경을 씁니다.
예를들어 치아에 연관된 외모나 웃음에 관한 뉴스나 다른 기사를 연계 할 수 있습니다.
(기사1,기사2는 영문기사내용인데 바른 치아배열을 가진 사람들이(좋은 인상을 가진 사람들) 사회적으로 더 성공적이며 데이트성공 확률이 높다는 기사입니다).
또는 이것말고도 연예인의 사진과 함께 치과전문병원으로써의 견해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치과는 전문적이기도 하지만,고객들을 즐겁게 하면서 동시에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창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세요.
2. 마케팅 파트너쉽 창조.
치과 분야 이외에도 뷰티 관련 분야를 접목해서 글을 다룰 수도 있습니다.이때, 최대한 치과의 핵심 서비스에 관련되어야 합니다. 뷰티 관련 분야의 블로거들과 협력하여 글을 교환해서 포스팅을 하여 서로 이득이 되는 윈윈 효과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3. 블로그를 이벤트 홍보로 활용.
이것에 대한 설명은 굳이 필요 있을까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늘 하던 방식으로 이벤트 홍보를 블로그에서 하세요.고객의 연락처/이메일주소를 얻는 대가로 가이드북이나 선물을 제공하세요.
<마케팅 위한 페이스북>
제가 치과를 위주로 페이스북을 둘러본 결과,아직 블로그에 비해 페이스북은 치과들이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페이스북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팬을 최대한 얻으려고 집착하지 마세요.
치과에 있어, 팬들을 많이 얻는 것의 장점은 그다지 존재하지 않습니다.
치과는 대개 그들의 지역에 기반한 핵심 고객층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합니다.
단지 팬 수를 늘리면 좋을 거 같아서 팬 수를 늘리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고,이것은 도리어 페이스북의 마케팅 활동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모든 팬이 회사페이지의 메시지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페이스북 정책). 따라서 치과의 서비스에 관심있어할 만한 팬들만을 가져야 합니다.
종종 몇몇 치과들이 스타벅스의 아메리카노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대가로 페이스북 “좋아요” 클릭을 요구하는 이벤트를 보았습니다.개인적으로 너무 어리석은 활동이라고 봅니다.
왜 어리석냐구요?
a) 해당 이벤트의 과정이 복잡합니다.
b) 사람들은 그저 무료 커피를 신경쓸 뿐,치과의서비스는 관심없습니다.
c) 커피는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치과는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본업이지 반대의 경우는 아닙니다. 체중관리해주는 피트니스센터에서 무료도넛을 제공하는 것이 상상되시나요….?
페이스북에는 (팬 게이팅-fan gating)이라고 불리는 전략을 사용해서 관심이 있을 방문자를 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추후에 자세하게 포스팅을 올릴 계획이니 저희 블로그 업데이트를 항시 확인해주세요.
만일 페이스북에 시간과 돈을 소비할 여유가 있으시다면 스토리 광고 스폰서와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2. 페이스북의 사용용도.
• 가능하다면,페이스북을 고객과의 대화창구로써 사용하세요. 팬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거나 질문이 있을 시 대답을 해주세요.
• 팁이나 조언에 관한 블로그 글을 홍보하세요.
• 이벤트나 할인쿠폰을 홍보하세요.
3.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하세요.
페이스북 프로모트를 신경쓰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꾸준히 업데이트해야합니다.죽어있는 듯 보이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과연 누가 관심을 가질까요?
업데이트 빈도수는 일주일에 1~3번이면 괜찮습니다.
<마케팅 위한 트위터:홍보보다는 대화>
트위터는 치과운영자분들이 아직 많이 사용하는 것 같지 않아서 여기서 간략히 언급하겠습니다.
사실 홍보할때 모든 SNS에 집중하기 보단 1,2개의 SNS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만일 잠재고객들이 트위터에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굳이 신경쓸 필요가 없겠죠.
하지만 혹시 트위터를 선호하는 치과를 위해서 팁을 드리자면
대화에 집중하세요.치과와 건강에 관한 해쉬태그나 질문 키워드를 검색하여 도움이 될 경우에 답을 해주세요.
<새로운 잠재 마케팅 수단>
1.카카오톡.
치과의 블로그들을 둘러보다가 몇몇 치과가 카카오톡을 프로모트로써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이러한 새로운 방식은 흥미롭지만, 아직까지 카카오톡은 비즈니스 운영자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런칭하지 않았습니다.이번년도에 곧 출시된다고 하니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단순하게 카카오톡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치과의 서비스 홍보 보다는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대화로써 간접홍보를 하세요.이것이 고객에게 더 의미있는 접근입니다.
2.지식iN 여기.
네이버는 “ 지식iN 여기”라고 불리는 앱을 출시했습니다.이것은 많은 잠재기회가 있다고 생각됩니다.출시 된지 몇개월 안되었기 때문에 아직 이것은 큰 사용자 규모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창조적인 전략으로 여러시도를 해볼만 합니다.
예를 들어,지역 기반으로 어떤 사람들이 치과에 대한 질문을 한다면, 치과들은 현재 이용고객에게 좋은 리뷰를 남겨달라고 부탁하는 대신 인센티브로써 작은 선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브랜드의 온라인 평판.
치과의 브랜드평판을 점검하는데 유용한 도구들이 있습니다.이를 사용해서 사람들이 치과에 대해 얘기할 때 자신의 치과에 해당하는 언급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식인 키워드 알람 등)
이것의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치과의 서비스 향상: 고객의 평가리뷰 수집
• 부정적인 평가에 답변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제고(고객관리)
• 경쟁치과의 불만족스런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고객 얻기.
<온라인 마케팅 시 점검해야할 사항>
• 구글 분석기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웹사이트에 설치하기 (무료이고,최대 20분 소요).
• SNS 활동 스케쥴을 정하고,직원을 올바르게 훈련시키기.
• 모든 홍보 채널을 테스트하고,각 채널의 효과를 평가하기.
앞으로의 포스팅에서,각 프로모팅 채널에 대해서 더욱 세밀한 전략을 공유할 것입니다.
치과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혹시 치과를 운영하시는 데 최고의 프로모트 전략이 여기에 없나요?? 그렇다면 너무 궁금하니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