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를 하다보면 보통 회사 외부적인 요소에 대해서 집중을 하고 그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려고 하고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은 많은 에너지가 든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어떤 때에는 간혹 간단하지만 내부적으로 시도해본 적이 없는 활동들을 해보는 것이 판매나 기타 실적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판매를 위해 활용될 수 있지만 잊기 쉬울 수 있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무료로 고객을 돕고 추천서를 얻기
리뷰나 추천서는 여러분의 상품, 서비스가 잠재고객에게 더 어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특히 처음 회사를 경영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런칭한지 별로 되지 않았다면 마땅히 쓸 추천서가 없게 되고 이것은 많은 경영자분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럴 경우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분이 갖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들을 무료로 도와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추천서를 얻기도 한결 수월해지거니와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과연 고객들을 얼마나 도와줄 수 있을지 시장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은 무료로 도와주는 것을 많이 꺼려하는 게 사실입니다. 괜히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사실 여러분에게 주어진 옵션이 별로 없다면, 초기에 시간을 들여 무료로 도와주고, 그것을 기반으로 성장해가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초기에 상품,서비스를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상품,서비스의 약점을 미리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한정된 기간동안 무료로 체험기간을 제공하기
만약 여러분의 상품이 월마다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라면, 잠재고객들에게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간혹 잠재고객들은 여러분의 서비스, 상품이 흥미롭다고 생각하더라도 일단 시도를 해보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7일, 30일, 60일 등 사용자들이 체험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되, 너무 촉박한 마감기한이 아니라면 사용자분들중에서 일정 비율은 유료 사용자로 전환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상품, 서비스가 처음부터 유료일 때 새로운 사용자를 끌어들이기가 힘든 점을 고려한다면 생각해볼만한 방법입니다.
3.다른 경쟁자들의 상품과 비교하기
여러분의 서비스나 상품소개를 할 때 다른 경쟁 상품과 다른 점을 볼 수 있게 해놨나요? 잠재고객입장에서는 단순한 상품소개 보다 다른 유사한 상품이나 서비스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할 여지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좀 더 명확하게 경쟁업체, 상품들과 다른 점들을 어필한다면 잠재고객들의 구매 확률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간단한 사항이지만 어쩔때는 많이 잊을 수 있는 점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법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경쟁 상품의 특징을 잠재고객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4.기존 고객들과의 연락을 통해 업그레이드 버전을 소개하기
어떤 경우 회사의 상품은 등급별로 나누어질때가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어떤 고객들이 제일 낮은 등급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더 높은 등급의 상품의 혜택들에 대해서 제안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고객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라면 여러분의 제안이 고객들로써는 반가울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이런 것들을 제안할 때 위 2번 내용과 같이 무료 체험 기간 또는 가격할인 이벤트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품과 서비스에 따라 최적화된 방법을 한번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5.구매를 하지 않은 분들에게 설문조사를 하기
만일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은 분들이 있고 그 분들에게 연락을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이 해야 할 중요한 것은 어떤 이유때문에 잠재고객분들이 구매를 하지 않았는지 이유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이런 시간은 여러분의 상품,서비스의 부족한 면을 보충해주기도 하거니와 동시에 좀 더 많은 잠재고객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상품,서비스를 맞춤화시킬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두려워할 수 있는 이 방법은 사실 그다지 잃을게 많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대개 답변을 거절받거나 소중한 답변을 얻게 되거나 둘 중 하나의 결과를 얻게 되고, 이 중 소중한 답변들은 앞으로 여러분의 상품,서비스를 보완하고 그것으로 고객들을 더 효과적으로 돕는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을 돕는다는 방향의 전제하에 이 사항을 진행한다면 여러분의 잠재고객분들 중에는 여러분의 궁금증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답변을 해주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6.기존 사용고객이 사용을 멈추면 다시 연락하기
때때로 기존 고객들 중에는 주기에 따라, 또는 상황에 따라 여러분의 상품,서비스가 더 이상 필요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지금은 아니더라도 다음번에 다시 필요할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상품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거나 보완되었을 때 그 사실을 알리고 추가적으로 새로운 혜택이나 할인을 기존 고객분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가끔은 기본적이라고 생각되지만 기본적으로 행하고 있지 않은 것들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어쩌면 여러분의 판매 실적과 연관이 클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안다고 생각하고 넘기기 보다, 아직 실행하지 않은 것들이 있을 때 한번 스스로 실행해보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이번 내용과 더불어 판매를 저해하는 마케팅 문구의 착각 글도 확인해보시면 마케팅에 있어서 도움이 더 되실 것 같고 위의 내용 중 아직 실행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한번 실행해보시고 추가적으로 좋은 방법을 발견했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경험을 다른 분들에게도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