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매출 향상을 위해 저번에 알려드린 쇼핑몰 전략은 잘 적용하고 계신가요?
무슨 소리인지 기억이 안난다구요?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은 한달안에 쇼핑몰 매출 2배 올릴 수 있었던 전략(1) 에서 기억을 더듬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제가 알려드릴 전략은 고객이 쇼핑을 중도에 포기하는 현상을 어떻게 줄이는가 입니다.
“쇼핑포기”란 온라인상점에서 결제단계로 가는 도중에 고객이 쇼핑을 포기하고 나가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아냐구요?똑똑한 웹분석기가 저에게 알려주기 때문이죠^^ 일단 웹분석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왼쪽의 링크를 클릭해서 웹분석에 대해서 익히고 다시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이야기 원점으로 돌아가자면,”쇼핑포기” 수치는 앞으로 계속해서 올라갈 것입니다.이유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 구매 경험이 많아지고,결제를 하는 도중에도 다른 쇼핑몰과 비교를 하기 때문입니다.또 다른 이유로는 고객들이 높은 배송비에 거부감을 점점 느낄 것이기 때문입니다.그러니 쇼핑몰을 운영하신다면 고객들이 “쇼핑포기”를 안하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겠죠?그럼 이제 “쇼핑포기”의 주된 이유를 좀 더 알아볼까요?
쇼핑중도포기의 주된 이유
• 높은가격 : 회사의 상품이 경쟁업체와 비슷하거나 같다면 소비자들은 가격에 기초해서 판단을 하게 됩니다.만일 자신의 상품이 제일 싸다면 이 사실을 웹사이트에 기재하세요.하지만 명심할 점은 그 사실이 꼭 진실이어야 합니다.거짓일 경우 회사의 신뢰성은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만일 가격이 최저가 아니라면, 회사 상품의 부가적인 이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 배송비: 배송료를 부과하시나요?배송비는 조그마한 비용이 들더라도 고객에게는 부담이 됩니다.내가 한달안에 쇼핑몰 매출을 2배 올릴 수 있었던 전략(1)을 다시 한번 상기하세요.
• 귀찮게 구는 것: 고객들에게 많은 필수 정보를 입력하게 강요하시나요?
• 의구심:잘 맞을까?환불받을 수 있을까? FAQ,콜센터,라이브채팅 서비스 등으로 이러한 의구심을 해결해주세요.
이제 “쇼핑포기”의 주요 원인을 알았으니,쇼핑포기를 한 고객을 어떻게 다시 구매로 유도할지 살펴볼까요?
매출 전략:고객추적
쇼핑포기의 비율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이메일을 통한 추적입니다.
만일 고객이 쇼핑 진행을 멈춘다면, 그분들에게 며칠 뒤 또는 몇 시간뒤,이메일을 보내세요(완료되지 않은 쇼핑내역을 상기시키기 위해서).
아직까지 이러한 전략은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것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매출 전략방법:이메일 고객추적의 방법?
• 이메일주소를 먼저 수집하세요.–만일 고객들이 주문을 완료하지 않으면 이메일 분석을 통해 추적할 수 있습니다.아래의 스크린샷은 아마존 쇼핑몰에서 고객들이 결제를 진행하고자 할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이메일 주소를 바로 수집하게 되어있죠?^^)
• 고객이 쇼핑을 포기한다면,쇼핑내역을 상기시키는 첫 이메일을 최대한 빨리 보내도록 하세요. 메일이 도착하기 전,다른 쇼핑몰에서 구매를 완료했다면,비슷한 제품을 구매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그렇더라도 다음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 한,두개의 이메일을 각종 혜택과 함께 보내세요(예:할인쿠폰)
• 발송한 메일이 효과적이었나 분석을 하세요(이메일 확인비율,이메일의 링크클릭율,구매전환율)
오늘 제가 해드린 이야기는 어떠신가요?혹시 쇼핑몰의 매출향상을 올리는 데 광고만을 집중하고 있다면, 그 외의 방법으로도 매출향상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제 조언을 시도해보시지 않았다면 적용해보세요,지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