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있어서 많이들 겪으실 수 있는 현상은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판매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한다면 갑자기 압박감을 받거나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혼동스럽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판매를 하는 목적만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여러분의 실적은 예상보다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는 어쩌면 마케팅의 단계에 따라 여러분이 잘못된 태도를 갖고 있어서 그런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경우를 피할 수 있도록 필요한 태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마케팅의 과정을 2가지로 나눈다면
어쩌면 마케팅은 단순히 판매라는 과정들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의 구매 주기에 따라, 또는 기업들의 판매 스케쥴에 따라 마케팅의 과정이 꼭 판매라는 과정들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의 과정은 좀 더 세분화할 수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본다면 고객들이 구매를 하기 전 여러분과 만나는 과정 그리고 구매를 할 때 여러분과 만나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기반으로 여러분이 마케팅을 대할 때 어떤 태도가 적절할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과정 중 판매를 하기 전에
마케팅에서 단순히 판매만을 집중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각하시는 것이 단순히 구매자들은 지금 즉시 구매여부를 결정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당장 구매여부를 결정하는 분들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적은 비율이며 오히려 꽤 오랜 시간 고민을 하다가 구매를 결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단순히 처음부터 판매를 올리기 위해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에 대해서 자랑만 늘어놓는 것은 상대적으로 제품, 서비스의 판매 잠재성을 저하시키게 만들 수 있는 요인입니다.
이런 단계일때는 여러분의 자랑을 늘어놓는 것을 잠시 멈추시고 포커스를 여러분의 고객에 맞추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방향입니다.
여러분이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자신에 대해서만 어필하는 이가 있다면, 여러분의 느낌은 어떨까요? 자연스럽게 느껴질까요 아니면 뭔가 부담스럽다는 느낌을 받으실까요?
아마 처음에는 오히려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다가 각자 무엇을 잘하는지 아는 것이 덜 부담스럽고 오히려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상대방을 알려고 노력하는 태도입니다. 즉 여러분에게 포커스를 맞추기 보단 상대방(고객)과 소통하려하고 상황을 좀 더 이해하려고 하는 태도입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도 여러분과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고 좀 더 장기적인 관계를 지속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마케팅의 과정 중 판매에 집중할 때
이제 여러분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판매를 진행하려고 하는 단계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이 단계에서는 오히려 꽤 많은 분들이 처음의 야심찬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진행을 해나가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판매를 계획했을 때 꽤 많은 분들은 당당하던 처음의 태도와는 달리 “혹시 아무도 안 사면 어쩌지?” “고객들이 질문을 하면 어떻게 대응하지?’하며 움츠러드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은 당연히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은 먼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스스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확신을 바탕으로 고객들과 소통을 하여 고객들도 그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 자신이 확신을 가지지 못한다면 고객들도 여러분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할 것이고, 정말로 서비스나 제품이 도움을 줄 것인지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확신을 어떻게 갖느냐고 궁금증을 품을지도 모릅니다. 저희가 드릴 수 있는 답은 여러분이 고객들과 같은 상황이라고 가정했을 때 정말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면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인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 답을 해본다면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제품, 서비스인지 여러분이 더 잘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알아야할 원리에 대해서도 읽어보신다면 여러분이 앞으로 마케팅에 진행하기에 앞서 필요한 점들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결론
마케팅의 단계에 있어서 간과하기 쉬운 것은 여러분 자신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냐라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과정은 단순히 한 단계라고 규정하기 애매한만큼 여러분이 한가지의 태도만 갖고 일관적으로 접근한다면 이런 행동이 자칫 여러분의 판매 실적을 떨어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특정 활동을 계획하기 전에, 지금이 판매 전인지 판매 중인지 생각을 해보고 그에 따라 고객에게 맞는 적절한 태도를 취한다면, 여러분이 놓쳤던 판매 잠재 가능성을 좀 더 높이는 경우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 스스로 여러분의 고객층에 맞는 태도를 구상해보고 고객들이 각각의 태도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시간을 거쳐 살펴보는 것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