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궁금한 것이 대표적으로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 및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방문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접속을 하는 지일 겁니다. 아직 웹사이트 분석을 안 하고 있는 분들은 다음 포스트 마케팅에서 가장 큰 실수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통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키워드 분석 카테고리를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 간혹 구글에서 상당수의 키워드를 알기 어렵게 보여주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어떤 컨텐츠를 위주로 플랜을 짜야 할지, 잠재고객들의 특성들은 어떤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상당수의 분들은 ‘구글에서도 어쩔 수없이 자세한 내용은 못 보여주는가’보다 생각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 프리미엄 서비스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해당 서비스는 가격이 1억이 넘어가는 액수를 지불해야 합니다)
만일 그만큼 예산을 지출하기 어렵지만, 알쏭달쏭한 키워드 트래픽이 과연 어떤 특성을 띤 트래픽인지, 간접적으로나마 키워드를 유추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온라인비즈에서 좋은 방법을 하나 알려드릴까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의 커스텀 리포트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여러분의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조합을 활용한 리포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궁금해하실 트래픽 유입 키워드의 유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서 유용한 리포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의 Custom Reports에서 “New Custom Report”를 클릭합니다.
2. 새로운 리포트 설정 페이지에서 리포트와 분석 탭의 이름을 정하고, Flat Table을 선택한 후 각 항목에 아래의 것들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Dimensions에는 Landing Page, Page Title 그리고 Metrics에는 Entrance, Page Views, Bounce Rate, Page/Session. (그외에 여러분이 알고자 하는 항목을 Metrics에 포함시켜도 됩니다)
3. 마지막으로 Filters 부분에 아래와 같이 Source/Medium을 google / organic과 Exact 하도록 맞춰주시고 Keyword는 (not provided)와 Exact하도록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런 후 하단의 Save 버튼을 눌러주시면 완료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커스텀 리포트 생성 후
위 과정을 완료하면 이전에 Not Provided로 나왔던 키워드 관련 트래픽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페이지를 통해서 유입이 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어떤 컨텐츠 또는 키워드 종류가 검색엔진에서 효과가 좋은지 또 앞으로 컨텐츠플랜을 어떻게 짜면 좋을지 영감을 받을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결론
혹시 지금껏 구글애널리틱스에게 야속하다고만 생각하고 좀 더 구체적으로 트래픽을 분석할 기회가 없으셨나요? 그렇다면 지금 위의 단계를 따라해보시고 여러분의 트래픽은 어떤 양상을 띄는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여러분의 주위에 키워드 관련 트래픽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의 링크를 공유해서 도와드리면 더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