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 가장 큰 실수와 이것을 위한 해결책(웹분석)

마케팅 시 가장 큰 실수와 이것을 위한 해결책 (웹분석)

0

일반적으로 마케팅 시 광고나 홍보가 온라인비지니스에 있어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것은 마케팅 과정에 있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혹시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없나요? 웹사이트 방문자 분석툴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아직 분석툴을 웹사이트에 설치안하셨다구요??

웹사이트에 설치해야 할 도구 하나를 뽑는다면 이것은 단연 분석툴입니다.이는 웹사이트의 엑스레이를 찍는 것과 같으며,이를 기반으로 웹사이트의 질병(문제)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를 찍지 못한다면,어떻게 몸의 문제를 알아내고 고칠 수 있을까요?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케팅-Google 웹분석

 

이제 더 자세한 이해를 해볼까요?

 

1.웹분석이란 ?

 

분석이란 웹사이트의 방문자의 행동패턴을 이해하는 것입니다.웹사이트의 방문자를 이해함으로써 웹사이트가 그들에게 더 나은 즐거움을 제공하고 구매유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중에서도 사용자의 행동패턴이 무척 중요한데,왜냐하면 방문자 수만으로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컨텐츠에 각각 어떻게 반응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2.마케팅 이전에 웹사이트의 목표설정하기

 

분석툴을 이용하기 전에 다음 질문에 답변할 수 있나요? “웹사이트의 주요목적이 무엇인가?”

이런 질문은 막연하게 느껴질 지 모르지만,웹사이트의 목적을 확실하게 정의해야 목적에 맞는 성공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의 웹사이트 종류의 예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온라인 쇼핑몰: 상품판매

•     정부: 시민을 위한 정보 제공

     자선단체 :모금 또는 캠페인 인식제고

•     레스토랑:오프라인 레스토랑으로 고객 유치

•     A/S 서비스: 상품수리를 도와줌

     뉴스미디어:웹사이트에서 광고로 수익창출

 

이것들로 미루어 볼때,웹사이트의 목적이 꼭 직접적인 수익 창출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그 목적의 성과를 나타내는 분석의 지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구매패턴주기의 정보가 각 웹사이트 목적에 따라 어떤 지표를 집중해야하는 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여기서 제가 다시 강조하고 싶은 핵심은 웹사이트목표를 세분화하는것=여러분의 성공을 위한 지름길을 이해하는 것 입니다.

 

3.단순 마케팅 너머 분석툴로 얻을 수 있는 것

 

온라인쇼핑몰

•          고객당 판매금액 증가

•          방문객당 판매 증가

          효율적인 광고의 집중으로써 광고비 절약

          어떤 컨텐츠가 판매를 해치는지 체크 (방문자가 나가는 페이지)

 

자선단체 

         캠페인의 인식제고

         디자인 최적화로써 캠페인의 공유촉진 

         기부액수를 높이기 위한 방문자경험 제고

 

A/S 서비스

          고객센터로 걸려오는 전화량을 감소 

•          어떤 것이 상품의 시급한 문제점인지 점검

 

 

위의 예는 분석툴로 할 수 있는 극히 일부분입니다.

 

비즈니스로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도, 웹사이트 분석을 위한 노력은 정말로 필요합니다.하지만 너무 걱정마세요.다행히 이런 노력을 줄여주기 위한 서비스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분석툴을 이용하게 된다면, 다음 단계를 실천하도록 하세요.

1단계: 분석툴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들을 리스트화 

2단계: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부분을 우선순위화

3단계: 단계적으로 문제점해결.

 

웹분석은 측정=>문제점인지=>해결책실행의 과정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이것을 잘 실천하는 비지니스가 장기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4.웹분석툴을 위한 비용

 

다행인 것은 이것은 대개 무료입니다.구글,네이버 분석 툴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 무료분석툴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piwik 가 존재합니다.아직 저희가 테스트해볼 시간은 없었지만,약간의 시간 여유가 된다면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말보다 행동이 먼저’라고 아직 분석툴이 없다면, Google analytics 이나 네이버분석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웹사이트서버에 접속할 권한이 있다면, 단순히 분석툴의 코드를 웹코드의 헤더나 바디에 삽입하는 것으로 분석툴 설치는 끝납니다.

아, 그리고 분석툴이 설치 후 작동하는데 몇시간은 소요되므로 설치완료시까지 넉넉하게 하루정도 잡으세요. 

 

 

결론

 

이번 포스팅은 간단히 웹분석의 소개를 위한 포스팅이었습니다.앞으로 시간이 나는대로 분석과 관련된 더 깊이있는 내용을 틈틈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이 포스팅에 관한 질문이 있다면,contact@onlinebiz.kr로 연락을 주세요.언제든지 질문은 환영합니다~

Leave A Reply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