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원 비지니스 시장 단기간에 발견하기(1편) - Onlinebiz

1억원 비지니스 시장 단기간에 발견하기(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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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혹시 창업을 하고 싶은데 두려움과 막막함으로 실천을 못하고 계신가요??그렇다면 오늘 글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오늘 제가 단기간에 1억짜리 비지니스 시장을 단기간에 발견하는 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농담 아니냐구요??농담 아닙니다.. 한번 끝까지 제 얘기를 듣고 판단해보세요.^^

이번 1편에서는 사업아이디어와 그에 따른 잠재고객들을 발견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이고,다음 편에서는 잠재고객들을 바탕으로 사업의 가치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그럼 이제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1.매출을 낼 수 있는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발견.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 아니냐구요??하하..잠깐만요.아직 제 얘기 안 끝났습니다.이 단계에서는 사람들이 돈을 기꺼이 소비할 것을 찾아야 합니다.한번 곰곰히 생각해보고 리스트를 작성하세요.아래는 이 과정에서 영감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것들입니다.

매일 일상적으로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 중에 뭔가 불편하다고 느낀점이 없나요?이 모든 것들은 잠재적인 상품,서비스 창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잠깐 예를 들자면,지금 생각나는 것은 어떤 여자아이가 자신의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 만든 사탕 비지니스가 있겠네요^^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불편함에 대해 생각하세요.

락앤락의 유명한 음식용기는 기존의 음식용기가 새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탄생하였습니다. 락앤락은 이 제품을 바탕으로 주방용품의 선두입지를 굳히게 되었습니다.

부업 및 구인 웹사이트에서 인기있는 요청사항을 확인하세요.

크몽 ,오투잡 같은 곳에서는 대중들이 자신의 재능을 무기삼아 프로젝트를 올립니다.그곳에서 가장 인기있는 재능을 확인하세요.”마케팅,컴퓨터,건강,번역 ” 같은 키워드로 검색결과수를 체크하는 것은 잠재적인 수익분야를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인기있는 재능을 바탕으로  그 재능을 보완할 상품/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위 사이트 이외에도,프리랜서 구인 웹사이트를 살펴보세요. 사람들이 비용을 더 내고서라도 요청하는 사항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온라인카페의 질문들을 체크해보세요.

오아시스,네이버지식인,셀클럽,네이버카페 등에서 사람들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보고 그들이 무엇이 필요한가 보세요.

자신이 열정을 지닌 분야에서 아직 불편함이 존재하는 것을 찾으세요.

예를 들어,음악에 열정이 있다면 음악산업계에서 어떤 문제점이 있나 찾아보세요.열정이 있는 분야는 어떤분야보다도 장점이 많습니다.이는 사업을 경영할 때 충분한 동기부여가 되고,사업의 성공률을 더 높여줍니다.다만  열정이 있는 분야라 할지라도 사람들이 충분히 돈을 주고 구매할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지 사전조사를 하는 것이 필수이겠죠?(이것은 다음 단계에 추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공한 사업컨셉을 다른 고객층에 적용하세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성공한 사업컨셉을 가지고,고객층을 다르게 타겟해서 재적용하세요.

예를 들어, 페이스북을 장년층 타겟위주로 해서 쉽게 검색 및 교류를 하도록 변형할 수 있겠죠?(어디까지나 이것은 아직 시장조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아이디어제시입니다^^;;)

G마켓에서 인기있는 아이템 및 판매자들을 체크하세요.

G마켓베스트 메뉴 또는 파워딜러들을 찾아보고 어떤 것들이 많이 팔리는지 체크하세요.어느 것이 인기아이템인지 보고 그것과 연관된 서비스,상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가 저번에 사업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올렸는데, 한번 다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잠재고객들을 찾으세요.

 

아이디어를 찾으셨나요?그렇다면 이제 그 아이디어가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을지 확인할 차례입니다.아 그리고,여기서 중요한 점은 앞으로 가까운 미래에 수요가 줄어들지는 않을지도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Google Trends,네이버트렌드,네이버검색키워드,페이스북광고 를 사용합니다.이것들은 생각한 아이디어에 대해 인기있는 트렌드인지,수요층이 많을지,앞으로의 시장확대가능성에 대한 감을 잡게 도와줍니다.

만일, 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방향을 잡았다고 가정해볼까요?

(저는 술을 좋아해서요..하하)

1. “와인”으로 구글트렌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지역은 한국으로 설정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또한 비슷한 주제인 “막걸리”,”맥주”,”소주”도 함께 검색해보죠)

비지니스-구글트렌드

(클릭하시면 확대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와인은 꾸준하게 검색양이 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한 “막걸리”는 예전에는 없던 인기가 최근에 와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죠.

주류에 대한 구글트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가 확인가능합니다.

2. 네이버트렌드로도 확인

비지니스-네이버 트렌드

(클릭하시면 확대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사용자들은 구글보다 네이버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트렌드 분석도 체크해보는 게 안전하겠죠? 네이버트렌드로 아까 검색어들을 검색해보면 와인의 인기추세는 다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래도 다른 검색어들에 비해서는 더 많은 검색량을 자랑합니다.따라서 술시장을 관련된 서비스를 한다면 와인이 다른 것보다 수요가 클거라는 힌트를 얻을 수 있게 되죠.

주류에 대한 네이버트렌드를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네이버키워드광고 검색어 체크

비지니스-네이버키워드광고

(클릭하시면 확대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네이버키워드광고를 통해 월간검색량의 조회수 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월 조회수가 최소 2만명정도는 넘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4. 페이스북에서 잠재고객 찾아보기.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인기있는 것은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충분한 사용자층 때문에 관심사에 대해서 통계를 내기도 편리하거든요.^^ 페이스북광고를 통해 주류에 관심많은 한국분들을 찾아볼까요?

(미성년자는 술을 구매할 능력이 많이 떨어지므로 제외시키고 검색해보겠습니다^^.나이들어보이는 미성년자가 술을 사먹을 수도 있지만,이건 예외이므로 패스하겠습니다 하하;;)

비지니스-페이스북광고

(클릭하시면 확대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관심사를 검색했을 때 68460명 입니다. 나쁘지 않네요.

그럼 이제 와인에만 검색집중을 해볼까요?

비지니스-페이스북광고2

(클릭하시면 확대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타겟을 좁히니 8080명이군요.그래도 한개 상품분류만 타겟한 것 치고는 괜찮습니다.

여기서 부가적인 조언을 드리자면,만일 계획하고 있는 아이템에 대한 잠재고객들이 자주 드나드는 큰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네이버카페에서 “와인”검색어로 카페를 검색해보세요.다음카페에서도 같은 식으로 카페를 찾을 수 있습니다.페이스북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잠재고객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네이버카페를 검색하니 3만명이 넘는 와인정보공유카페도 있군요.

사실 타겟하는 잠재고객이 몰리는 커뮤니티나 웹사이트가 있다면 ,이것은 자신이 기획하는 비지니스의 성공가능성을 좀 더 높여줍니다.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어떤 것을 알아봤죠?비지니스 아이디어 발견방법과 타겟하는 잠재고객층 규모를 어떻게 짐작하는지 알아봤습니다.여기까지 스스로 따라 실천해보셨다면 잘하신겁니다.^^ 1억원 비즈니스 시장 단기간에 발견하기(2편)에서는 이제 파악된 잠재고객수와 아이디어를 가지고 1억짜리 사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는지 점검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아,그리고 이번 글이 유익하셨다면 글을 지인분들에게 공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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