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에서 간과하는 실수와 이를 위한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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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에서 간과하는 실수와 이를 위한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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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좋아요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제일 신경쓰이는 것은 아마 회사의 팬 늘리기일 것입니다.사실 팬을 많이 늘리는 것은 보통 B2B보다야 B2C유형의 회사에게 더욱 매력적입니다.그야 물론 B2C회사가 잠재고객을 대중들로부터 얻기 쉽기 때문이죠.아,지금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B2C라구요?그럼 일단 페이스북 팬을 얻기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알려드릴까요?

 

먼저,페이스북 목적을 정하세요

 

왜 전략을 안 알려주고 갑자기 목적을 정하라고 하냐구요?좋은 게 좋은게 아니냐구요?제가 추측해보건데 지금 회사가 지금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죠??(뜨금하셨나요?^^;;)팬을 얻기전에 페이스북 활용목적을 정하는 것은 회사가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또한 페이스북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지,팬늘리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지 좀 더 깊은 고민을 할 수 있게 해주죠.아직 그래도 페이스북 목적이 무엇인지 감이 안오신다구요?

 

다음은 페이스북 활용목적의 몇가지 예입니다

브랜드 인식 제고

회사상품의 평가받기

고객센터 서비스

회사홍보(프로모트)

 

위의 사례중에서 집중해야할 목적을 혹시 정하셨나요?아직 안 정하셨다면 시간을 충분히 갖고 정해보세요.

이제 목적을 정하셨다면 어떻게 팬을 늘릴 지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팬을 늘리는 선물

 

회사가 선물을 제공하고 ,그것을 얻기위해 사람들이 회사페이지를 “좋아요”클릭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이것을 fan gating(팬 게이팅)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선물들의 사례중 무엇이 있나 몇가지 알려드리자면

 

무료상품(예.가이드북)

할인쿠폰

미공개컨텐츠

매거진

 

이제 대충 감이 오시죠?사람들에게 이점을 제공해서 회사의 페이지를 ”좋아요” 클릭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이제 빨리 실행해봐야겠다구요??아, 잠깐만요.아직 더 하고 싶은 얘기가 있습니다.

선물에 환장한 팬들을 꼭 이렇게까지 해서 모아야 하는 것일까요?그런 팬들이 회사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할 때 단점은 없는지 생각해보자는 얘기죠.

 

선물의 한계

 

상식적으로 선물없이도 회사의 페이지를 “좋아요”한 사람들이 더욱 충성스런 고객입니다.뭐 그렇다고 선물때문에 “좋아요”클릭한 사람들이 전혀 쓸모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위험은 이런 것에 있기보다 바뀐 페이스북 정책에 있습니다.페이스북은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바꿔 이제 회사의 최근 게시물이 모든 팬들에게 노출되지 않고 일부분의 팬들에게만 노출됩니다.보통 충실한 고객에게 회사의 게시물을 노출시키는 것이 회사입장에서는 효과적이므로,이 부분에 대해 팬을 무작정 선물로만 늘리는 게 좋은 것인지 정말 고민해봐야겠죠?

 

갑자기 머리가 아프다구요??너무 걱정하지 마세요.제가 대안책을 소개해드리죠.

 

 

현재 팬의 페이스북 친구찾기

 

현재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적으로 현재의 팬들을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어떻게 이용하냐구요?그것은 팬의 친구들에게 회사가 노출이 되는,”게시물 광고하기”나 “페이지 팬 더 확보하기” 광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이런 페이스북 광고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팬의 친구들 입장에서)

친구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게시물,페이지가 노출되므로 호감도 상승

타임라인에 광고가 올라가고,일반적인 광고와 달리 자신을 덜 귀찮게 함.

 

이제 이점을 알려드렸으니 명심해야 할 중요사항도 알려드리죠.그것은 게시물이나 회사페이지를 광고할 때,타겟고객층의 이목을 끌도록 분명하게 회사의 이점을 부각시키는 것입니다.그럼 이제 다른 회사들은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나 알아볼까요?

 

 

다른 회사의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사례

 

1.Hollister

 

Hollister는 게시물 광고를 통해 “좋아요”버튼과 웹사이트의 링크를 동시에 보여줍니다.이는 사람들에게 행동의 옵션을 2개 제공함으로써 참여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또한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게시물을 보고 그 브랜드가 궁금할 가능성이 많겠죠?

페이스북-hollister

 

 

2.Dogue box

 

이 회사는 hollister보다 더 간단한 광고방식(페이지 팬 더 확보하기)을 사용합니다.

페이스북-dogue box

 

Hollister의 경우에는 좀 더 흥미를 끄는 이벤트를 통해 사람들에게 다가간 반면, dogue box는 귀여운 강아지 그림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이끄려는 노력이 보이나요?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의 미래

 

페이스북은 소셜그래프를 최근 출시하였습니다.친구들의 관심사 및 방문했던 장소에 따라 친구들과 특정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를 엮을 수 있는 것이죠.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 겁니다.

 

소셜그래프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지 지켜보는 것은 기업에 영향력을 끼친다는 점에서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회사입장에서는 자신의 팬들과 그들의 친구를 통해 페이스북페이지를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아참,아직 한국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사항입니다.(좋다 말았다구요?^^;;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위에서 제가 추천해드린 방법을 우선 적용해보세요!)페이스북이 진지하게 한국시장을 생각한다면,한국시장에 최적화된 소셜그래프를 내놓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요점

 

페이스북 팬들을 얻는 것은 좋지만,먼저 회사의 페이스북 활용목적에 대해 정해야 합니다.목적에 따라서 페이스북 활용방법이 너무나 달라지기 때문이죠. 또한 페이스북 팬을 얻는 것도 단순히 많으면 좋은 것이 아닌,회사의 목적에 따라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더구나 바뀐 페이스북의 정책(알고리즘)에 따라 모든 팬들에게 회사의 게시물을 노출할 수 없다는 부분도 간과되어서는 안됩니다.항상 비즈니스를 할 때, 특정행동의 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파악하려는 습관을 들이시면 회사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P.S: 페이스북 말고도 다른 부분때문에 회사를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구요?댓글로 회사의 문제점이나 알고 싶은 전략분야를 알려주세요.도움이 되도록 제가 관련 글을 기회가 날 때마다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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