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상식:쇼핑몰이 대박나면 무조건 좋은 면만 있는 것일까? - Online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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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상식:쇼핑몰이 대박나면 무조건 좋은 면만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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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쇼핑몰성장

온라인 비지니스 중에 혹시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 있나요?쇼핑몰을 운영하신다면 생각하고 계신 것이 무엇인가요? 아마 보통 “대박나야지!” 라고 생각하고 계시겠죠?하지만,대박만 나면 좋은 면만 있을까요? 쇼핑몰이 급속한 성장을 하면 단순히 돈도 그에 맞추어서 급속히 들어온다고 믿고 있나요?

오늘은 일반적인 쇼핑몰에 대한 맹신을 제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보려 합니다.온라인쇼핑몰은 기본적으로 소매산업이므로, 고정비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예,사무실임대료/관리비용).고정비용이 비쌀수록 경쟁자들과의 대결에서 불리해집니다.고정비용이 너무 비싸다면, 해결책은 쇼핑몰의 판매량을 늘려 고정비용의 비율을 낮추는 것입니다.개인적으로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최대한 비용을 절약하는 것은 소매사업에 있어 “꼭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쇼핑몰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수록 그에 대한 고정비용 관리를 체계화해야 합니다.왜냐하면 고정비용은 보통 쇼핑몰의 성장에 따라 더 늘어나게 됩니다.또한 쇼핑몰이 더 큰 매출을 얻는다면,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요점은 민첩하고도 최적화된 사업 시스템을 어떻게 가지느냐 입니다.

 

쇼핑몰 비지니스 사례

 

자신의 온라인쇼핑몰이 연 25억의 매출을 올린다고 해보죠.(고객당 50000원 또는 55000원씩 구매를 하고 쇼핑몰은 매달 4000개의 판매고를 올림)

쇼핑몰의 총이익은 30퍼센트입니다(7.5억원).고정비용은  2.5억원입니다(6명의 풀타임 근로자포함). 매출의 10퍼센트정도 마케팅 비용도 들구요(2.5억원),따라서 순이익은 2.5억원입니다. 그러므로 쇼핑몰의 수익률은 10퍼센트입니다.(25억원 중의 2.5억원 순이익)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쇼핑몰이 4년안에 판매를 4배 늘리고 싶다고 가정해보죠.온라인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추가 자본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몇몇의 투자 유치가 필요할 지도 모르고 투자자들은 쇼핑몰이 빨리 성장해서 빠른 수익을 거두기를 원합니다.

이제 쇼핑몰이 어떻게 될지 볼까요?

 

빠른 성장을 이룬 비지니스 시나리오

 

총 매출이 100억으로 늘어났습니다.쇼핑몰의 총이익률은  30% 에서 33% 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쇼핑몰이 공급자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여기까지는 아주 긍정적이네요.

하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쇼핑몰에게 많은 경쟁자들이 출현하면, 수익률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입이 증가하게 되면 관리 고정비용은 증가합니다.25억원을 판매할때는 쇼핑몰이 작은 팀이어도 괜찮습니다.하지만 100억 매출회사라면, 쇼핑몰은 기업적인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마케팅 매니저,IT 매니저,콜센터 매니저,넓은 사무실 등).회사의 고정비용은 기존의 2.5억원에서 12억원정도로 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를 빠르게 올리기 위해,회사는 마케팅비용에 좀더 많이 투자해야합니다.따라서 마케팅 비용이 회사 총 매출액의 10퍼센트가 아닌 15퍼센트정도로 비용이 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예상되는 순이익:

33% *100억원 – 12억원 – 15억원 = 6억원 (처음의 2.5억원보다 그렇게 크게 늘지는 않았네요;;)

 

 

비지니스 성장에 따른 결과

 

• 매출은 4배가 되지만,오히려 이익은 2배가량이 됩니다.투자대비 수익률은 낮아집니다.

 여기서,마케팅비용을 줄일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몰에서 고객들은 한 쇼핑몰에 충성을 하지는 않습니다.만일 마케팅 비용을 줄이려면, 얼마나 많은 매출을 잃을 것인가 따져보아야 합니다. 만일  이전보다 20%비율의 마케팅 비용을 줄일때, 1%비율의 매출만 준다면,회사는 마케팅비용절감을 고려해 볼만합니다.매출의 비율이 타격이 크다면 마케팅절감은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쇼핑몰간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습니다.이러면 회사의 수입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만일  300억원정도 매출까지 성장을 원하신다면,회사는 고정비용절감을 신경써야합니다.매출상승률보다 고정비용상승률을 낮추도록 해야합니다.

 

여기서 보듯 ,제가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은 회사의 성장단계에 따라, 어떤 단계에서는오히려 낮은 ROI(투자대비 수익률)을 위해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비지니스 성장에 대해 고려할 점

 

• 회사성장을 생각하기 전에,성장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생각해보세요.회사가 성장하기에 재정적으로 힘들 수도 있습니다.

 기존시장에만 집중하는 것 대신에, 관련된 틈새시장 공략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틈새시장에서의 1위가 주요시장에서의 5위보다 낫습니다.

 

 

내용이 어떠셨나요?아직도 쇼핑몰이 대박나면 장땡이라고 생각하시나요?매출액이 엄청나게 커진다고 해서 회사의 순이익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고정비용의 비율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가 효율적 성장의 핵심요소임을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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