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to stick
Connection timed out after 5004 milliseconds

어필하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6가지 방법( Made to stick 도서리뷰)

0

안녕하세요,혹시 창업에 관심있으신가요?아니면 회사내의 새로운 스타트업을 구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그것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사업아이템?사업아이디어?돈?

일반적으로 창업자들이 집중하는 것은 기발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는 것이지만  사실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아이디어로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잘 어필하는 가입니다.

왜냐하면 사업아이디어는 결국 이윤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사업아이디어를 사업아이템 또는 서비스와 똑같이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이제 어떻게 아이디어를 어필할지 살펴보죠.

 

made to stick

 

 

어필하는 아이디어는 무엇일까요?

 

저자에 따르면 어필하는 아이디어는 SUCCES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성공을 의미하는 success 와 비슷하니 외우기 쉽죠?

(개인적으로 어린시절 과학의 어려운 원소이름을 이런식으로 외우던 추억이 생각나네요.^^)

 

SUCCES =  Simplicity + Unexpected + Concreteness + Credibility + Emotions + Stories

 

 

1. Simple (간단함)

 

 

아이디어는 몇초 이내로 이해되어야 합니다.만일 너무 복잡하다면,아무도 아이디어를 기억해주지 않습니다.

아이디어가 복잡하다면 또한 핵심내용이 잘못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전달 할 때는, 핵심적인 정보에 포커스를 맞추세요.

 

 

2.Unexpected (예상밖의 것)

 

 

사람들이 “이거 웬지 끌리는데?”라는 마음이 들도록 하세요. 아이디어를 소개할 때 사람들이 관심을 유지하게 만드는 것은 처음에 미끼를 던져 끝에 어떤 내용을 설명할 까 기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사람들의 관점에서 공감할 만한 질문을 던진다던가,그 외에 재미나고 신기한 예들을 드는 것도 한 방법이죠.

 

 

3.Concreteness (구체적)

 

 

특히 아이디어가 혁신적이라면,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자신의 친구,가족들의 수준에 맞추어 이해가 되도록 노력하세요.그렇다면 새로운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이해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4.Credibility (신뢰성)

 

 

이제 남은 점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신뢰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전문지식이나  기타 권위적인 자료에서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신뢰성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Emotional(감정적)

 

 

사람들이 아이디어에 신뢰감을 갖는다면, 이제 해야 할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좋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퍼트려 지도록 활동을 하세요. (예:블로그,세미나 등).아이디어는 브랜드처럼 되어야 합니다.이를 보여주는 최근의 예는 Eric Ries의 “린스타트업” 입니다.스타트업을 발전시키위해  그는 이 아이디어를 알리는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6.Story (스토리)

 

 

아이디어는 스토리를 가져야 합니다.스토리가 중요한 이유는 어떻게 아이디어가 생겨났고,그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 없는 아이디어에 사람들은 동조하기 힘듭니다.

 

여기에 덧붙여서, 스토리를 곁들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론보다 구체적인 예를 사용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소개를 하지 말기

 프레젠테이션 시, 문서 슬라이드당  중요 항목이 10개라면,대략 2개로 만들기.

 아이디어의 핵심 부분만  강조

 

 

결론

 

제가 보기에 이 책은  훌륭한 예들이 곁들여진 책입니다.

혹시 자신의 아이디어로 남들을 설득해야 하거나 또는 고객들을 매혹시켜야 한다면,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스틱 구매

 

Leave A Reply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