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경영시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11가지 - Onlinebiz

스타트업 경영시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11가지

0

 

스타트업-스트레스

스타트업 (신생회사)를 운영하신다면, 간혹 지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물론 개인에게만 찾아오면 덜 하겠지만,경영하는 팀 전체적으로도 이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그렇게 되면 업무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트업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팀의 우선순위 정하기

 

  스타트업 운영을 하다보면 팀 인력에 비해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이때 중요한 것은 팀이 당장 중요한 것을 먼저 처리하도록 하게 하는 일입니다.당장 중요한 것이 아닌 업무인데,그것으로 인해 정작 중요한 것을 처리하지 못한다면,회사로써 성과가 저조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팀의 사기저하 및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팀의 구성원들이 해야할 업무 리스트들을 적도록 하고,각 팀원들이 해야할 우선순위를 정하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팀 설문을 통한 스트레스 원인 찾기

 

  팀의 각 멤버들은 잠재적으로 어딘가에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근무시간보다 초과로 일을 한다던가, 자신과 맞지 않는 성격의 업무를 한다던가 등이 있겠죠. 팀원들이 이런 사항들을 꺼리낌없이 터놓을 수 있게 하세요.좀 더 솔직한 의견을 위해 익명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3. 일보다는 팀원들의 편의를 더 생각하기

 

  아무리 재미있는 창업프로젝트라도,여가시간은 필수입니다.팀원들의 충분한 여가생활은 업무의 집중도를 높여주며 더욱 적극적으로 일을 하도록 합니다.그리고 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게 만들기도 합니다. 회사의 특성에 따라서 재택근무를 정기적으로 허용한다던가,근무시간대를 유동적으로 조절하도록 할 수 있다면 팀원들의 성격에 따라 더욱 업무 효율도가 오를 수 있습니다. 만일 회사의 업무를 핑계삼아 팀원들의 여가시간과 자율성을 너무 빼았는다면,어떠한 이유에서건 잠재적으로라도 스트레스를 줄 것입니다.  

 

4. 팀원들의 각자 역할을 명확히 하기

 

  만일 어떤 업무가 마무리 안되었고,팀원들의 역할이 중첩되어 있다면 서로 책임논란을 일으킬 수 있고, 팀 사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각 팀원들이 맡는 임무에 대해 리스트를 작성하고 ,리스트를 서로 공유하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처음부터 완벽하려고 하지 말기

 

  스타트업을 경영하면서 많은 업무를 처리하게 되며,그에 따른 각 업무성과를 기대하기 마련입니다.사실 꽤 많은 스트레스는 이 성과에 대한 기대심리 때문에 발생합니다.(예를 들어,이메일 응답률이 예상보다 저조했다던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잠시 객관적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그 성과가 업계 평균 성과와 비슷하거나 좀 더 높은 수치인 적이 꽤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