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영에 있어 "완벽"의 위험성

비즈니스 경영에 있어 “완벽”의 위험성

0

 

비즈니스-완벽

 

 

처음 비즈니스 시작을 하는 분들 중에는 “완벽”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얘기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희 웹사이트는 완벽한데, 이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완벽한 계획을 갖고 싶은데, 어디서 정보를 찾을지 모르겠어요.”

“준비는 완벽한데, 처음에 무엇을 진행해야할까요?”

등 많은 분들이 “완벽”에 대해 얘기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완벽”에 대한 생각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위험하게 만들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도대체 왜 “완벽”이라는 것이 사업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일까요?

 

완벽에 대한 방향 설정이 틀린 경우가 많음

 

위에서 언급한 예들에서 나오는 “완벽”이라는 개념은 처음부터 방향이 어긋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가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하십니다.

“우리는 A라는 기능도 있고, B라는 기능도 있고, C라는 기능도 있어요.우리 웹사이트는 사용자들을 위한 모든 것을 갖췄습니다”

 

이런 얘기를 하는 분들은 대부분 공통적으로 이런 마인드를 갖고 계십니다.

“A라는 기능도 실현했고, B라는 기능도 실현했고, C라는 기능도 실현했군. 뭔가 많은 일을 해낸 느낌이야.. 이제 방문자들이 기능 부족으로 불평할 일은 없겠지?”

만일 여러분이 회사의 무의미한 업무들을 반복적으로 하는 직원이라면, 위의 입장이 어느 정도 수긍이 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서는 아무 의미없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A,B,C라는 기능을 잔뜩 가지고 있어서 무조건 좋을거라는 생각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A,B,C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회사가 원하는 결과를 최적으로 가져왔냐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각 요소 하나하나가 회사가 원하는 결과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단순히 기능이 많은 것을 바라기보다, 회사가 원하는 결과를 최적으로 유도하도록 필요 요소를 갖추고 있거나, 방해를 하는 요소를 제거했는지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완벽”을 논할 때는 무엇이 많다고 완벽하다고 느껴서는 안 됩니다.미역국에 초콜렛을 넣는다고 더 뛰어난 맛을 낼까요? 뛰어난 요리사들은 각 요리에 어떤 재료를 제때 넣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완벽한 계획을 원한다 해도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완벽 추구는 변화나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는 증상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완벽”을 추종하는 분들일수록,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또는 조그마한 업무에도 성과를 달성하는데 실패하면 어쩌나 하고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를 장기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하나씩 보완해나가는 태도가 필요합니다.또한 어떤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그에 따라 분석을 하며 효과가 좋은 방법들을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만일 “완벽”을 표방하면서 회사 스스로가 테두리를 묶어놓고 그 밖으로 나가기를 무서워한다면, 회사가 성장을 위해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비즈니스 운영자로서는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요?

 

1.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태도

비즈니스를 운영하신다면, 이에 대해 어떤 것도 “완벽”이라는 것은 없다고 인정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현재 어떤 점을 성취했더라도, 항상 어떤 것들을 보완할 필요가 생깁니다. 또 현재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일 “완벽”한 것이 있다고 환상을 가지면서 어느 순간 완벽의 덫에 빠진다면, 여러분은 주위에 더 좋은 것들을 둘러볼 관점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2.목적을 신중하게 정하기

어떤 것이든 실행을 하기 전에 회사가 원하는 목적을 정하는데 시간을 공들이시기 바랍니다. 만일 여러분의 회사가 목적을 명확히 갖고 있지 않다면, 회사가 진행하는 업무들이 효율적인지 아닌지 판단하기가 힘들게 됩니다.만일 목적에 어긋난 업무를 하면 운이 좋아 결과가 좋게 될 수도 있지만, 결과가 안 좋을 경우가 더 많게 되고 이런 것들은 회사의 시간 및 인력 소모 등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결론

 

실패를 피하려고 하는 태도는 어쩌면 당연한 심리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누구도 조금의 실수도 안 하고 앞으로 전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여러분에게 중요한 것은 실수를 한번이라도 안 만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의 위험도를 최소화하고, 효과가 좋은 것을 점차 발견해나가 단계적으로 여러분의 비지니스를 보완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여러분이 과연 “완벽”이란 테두리에 얽매이고 있지는 않은지 한번 자문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또 이번 포스팅 내용과 관련하여 경영 성공을 위해서 어떤 습관들이 필요한지 확인해보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