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꼼꼼하게 준비하는 5가지 전략(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2편)
Operation timed out after 0 milliseconds with 0 out of 0 bytes received

비즈니스 꼼꼼하게 준비하는 5가지 전략(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2편)

0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뒷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려 합니다.혹시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1편”을 읽어보시지 않은 분들은 먼저 앞부분을 읽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비즈니스모델캔버스

 

III/ 캔버스로 비즈니스 전략을 평가하세요.

 

a/회사 환경을 평가하세요.

 

이 책의 저자는 회사의 환경을 분석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의 각자의 구성요소들에 대해서,이것들이 미래에 회사에 득이 될지 해가 될지 질문해봐야합니다.

 시장 참여자들 (경쟁자/신입업체 /회사 상품의 대체품/ 공급업체/ 주주들 등)

• 시장 요소( 시장이 필요한 것, 고객들이 회사의 경쟁업체로 갈 때 생기는 전환비용,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

• 핵심 트렌드 (경제 /기술/법적/사회문화적 변화)

• 거대 경제의 힘 (글로벌 시장의 상황/자본시장 등)

이 책은 캔버스의 9가지 부분과 함께 회사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질문 리스트를 제공합니다.이 리스트를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책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b/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기

 

회사의 장점,약점,기회와 위협을 파악하세요.( SWOT 분석). 캔버스의 9부분과 함께 분석을 하세요.이 책은 자신이 답해야 할 질문들을 몇 페이지에  걸쳐 보여줍니다.(여기서는 너무 길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c/ 새로운 시장을 창조

 

이 과정은 블루오션 전략과 매우 비슷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 사업분야에서 고질적인  문제점을  제거

• 산업수준을  떨어뜨리는 것을 줄임

• 통상관습보다 좀 더 높게 레벨을 높임

 현재 제공하는 것 중에서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요소를 창조하세요

• 새로운 고객층을 타겟하세요

 

le cirque du soleil”서커스의 예를 들자면,그들은 전략을 바꾼 후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이들은 전통적인 방식의 서커스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서커스를 창조했습니다.어떻게 위의 요소를 적용했나 살펴볼까요?

 

• 고비용을 제거 (동물들/ 스타 캐스팅)

• 웃긴 측면을 줄임(광대)/위험한 요소를 줄임(스턴트요소)

 각각의 투어나 쇼를 이벤트로 기획하였습니다.그들의 독특함과 일회성으로 레벨을 높였습니다.

• 각각의 쇼에 새로운 테마를 적용해 예술적인 관점을  창조하였습니다.단, 서커스는 전통적인 서커스 텐트에서 벌어졌습니다.

• 전통적으로 서커스는 가족단위의 관객에 포커스를 맞추어 왔습니다.하지만 le cirque du soleil 는 오페라와 극장 애호가들에게  타겟을  맞추었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비용을 줄이는 대신 티켓 가격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꼭 자신이 위의 방법을 회사의 모든 방면에 적용할 필요는 없고,단지 한부분에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d/ 같은 회사안에서 많은 비즈니스 모델을 관리.

 

이 책의 저자는  한 회사 안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키는 것을 제안합니다.때때로 회사내에서 높은 자치권을 가진 새로운 팀을 꾸리는 것이 적합할 때도 있습니다. NestleNespresso는  Nestle으로부터 독립적으로 경영됨으로써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었습니다.결과적으로 Nespresso는 Nestle에게 20억 달러를 벌어주었습니다.

 

IV/ 회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하기 위한 5단계

 

대부분의 회사는 다음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켰습니다.

 

 새로운 필요 충족

• 새로운 기술,상품,서비스를 소개

• 현재의 비즈니스모델을 향상

• 새로운 시장 창조

• 시장 점유율 상실 대비

 

아래는 회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키는 전략입니다.

 

1/유동화-> 회사를 대표하는 층들을  뭉치게 함

 

회사는 다른 부서그룹의 사람들을 모아야 합니다.(또한 다른 직장 계급의 사람들).

 

 

2/시장 분석

 

이 요약 포스트의  II/III   단락의 방법을 사용하세요.다만 현실적인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어디까지나 분석이 편견을 강화하는 데 쓰이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3/새로운 모델을 상상하세요

 

II/III 번째 단락의 방법에 기초해, 워크샵을 위한 스케쥴을 짜세요. 워크샵를 시작할 때에는,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할 기준에 대해서 확인하세요.

그리고 미리 5개에서 10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세요.(이상하게 보이는 비지니스모델도 괜찮습니다^^)

 

4/선호하는 모델을 지으세요

 

데모버전부터 시작하세요.데모버전은 기본적인 수준이더라도 꼭 필요합니다.최대한 많은 평가 및 피드백을 고객들로부터 축적하여,비즈니스 모델을 향상시키세요.

 

5/그 후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런칭하세요

 

 

V/<추가조언>

 

 

캔버스로 어떻게  비즈니스 홍보를 할까:

 

전략: 프레젠테이션 동안  캔버스의 9 블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써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기업조직에 어떻게 새로운 모델을 접목시킬까:

 

다음과 같은 요소들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중장기적인 전략:만일 회사가 20퍼센트의 성장률을 원한다면 중장기적인 전략을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 회사 구조: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현재의 회사의 구조와 맞나요?

예:만일 회사가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길 원한다고 가정합시다. 오프라인 과외로부터 벗어나 온라인 과외 사업을 한다면,회사는 그것에 맞는 기술이 보유하고 있나요?

비디오 촬영/편집 기술과  그것을 위한 장소가 있나요?(스튜디오).카메라 앞에서 훌륭하게 강의할 사람들이 있나요?

 필요 과정: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요?

• 직원 동기부여:직원들이 그들의 안 좋은 습관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기술: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나요?이 기술을 어떻게 마련할수 있나요?

 

 

Leave A Reply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비즈 추가 전략 무료 구독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원하시나요?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온라인비즈의 최신 전략을 무료 구독하세요.
비지니스에 유용한 정보만 소개합니다.